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너무 떨려요" "덤덤해요" 각양각색 수험생…더 긴장한 부모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전 7시 이후 수험생들 속속 고사장 도착

대부분 검정 롱패딩에 황사 마스크 착용해

부모 배웅 받으며 빠르게 교문 통과해

부모들은 자녀 뒷모습 바라보며 더 긴장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된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서울시교육청 15시험지구 1시험장에서 수험생이 교사의 격려를 받으며 시험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8.11.15.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사건팀 = "하던대로 할 거예요. 긴장되지는 않아요." "수능 만점 받아서 다시 인터뷰 할게요." "너무 떨려서 기도하고 왔어요."

15일 오전 7시를 넘기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기 위해 수험생들이 속속 고사장에 도착했다. 전날 기상청이 예보했던대로 쌀쌀한 아침 날씨와 짙은 미세먼지 탓에 학생 대부분은 검정 롱패딩을 입고,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다.

수험생들은 시험을 목전에 둔 탓에 무표정하게 교문을 통과했고, 자녀를 배웅하기 위해 나온 부모들이 오히려 더 긴장돼 보였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된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서울시교육청 15시험지구 1시험장에서 미세먼지 속 수험생이 마스크쓰고 시험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8.11.15.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근하기 전 시험보는 딸을 고사장인 서울 강남구 개포고등학교에 데려다준 문지인(48)씨는 "부모로서 처음 경험하는 일이라 떨린다"고 했다. 문씨는 "딸이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든든하다"며 "사무실에서 계속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교문을 빠르게 지나는 딸을 바라보며 문씨는 박수를 치고 화이팅을 외쳤다.

아내와 함께 아들 진우(19·동성고)군을 배웅하기 위해 나온 정한서(48)씨는 "아들이 언제 이렇게 컸나, 생각이 든다"며 "벅차다"고 했다. 아들을 응원하기 위해 휴가를 내고 나온 정씨는 "집에서 기다리다가 시험 마칠 시간에 다시 학교 앞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고 앞에서 서성대던 고나영(49)씨는 아들을 고사실로 들여보낸 뒤 "내가 시험을 보는 것처럼 떨린다"고 했다.

지난 1년간 함께 고생한 수험생과 부모들은 도시락으로 마지막 인사를 나눈 듯했다. 오전 7시10분께 고사장인 서울 용산구 용산고등학교에 도착한 진승현(19·동성고)군은 "평소 즐겨먹는 장조림과 계란말이를 어머니가 도시락으로 싸주셨다"며 "덕분에 시험을 잘 치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된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서울시교육청 15시험지구 1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후배의 응원을 받으며 시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8.11.15.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고사장에 아들을 들여보내고 한참을 교문 앞에 서있던 서모(47)씨는 "아들이 평소 좋아하는 맑은 무국과 동그랑땡으로 도시락을 준비했다"고 했다. 긴장 속에서도 밝은 표정이던 서씨는 "혼자 잘하는 아이라서 그냥 혼자 공부할 수 있게 내버려뒀다"고 말했다.

어머니와 함께 손을 꼭 잡고 고사장 앞에 선 박준우(19·오산고)군은 "시험 준비 하는 동안 집안일도 안 하고, 가족들이 배려를 많이 해줘서 고마웠다"며 "평소 좋아하는 소고기무국을 도시락으로 싸왔으니 시험 잘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누구 못지 않게 떨리는 이들은 아마도 지난 해에 이어 또 한 번 수능에 도전하는 이들이다.

올해도 개포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본다는 재수생 김모(20)씨는 "두 번째 수능이라 그런지 더 긴장돼 속이 쓰릴 지경"이라며 고사장으로 들어갔다. 김씨의 아버지는 김씨가 수험표를 제대로 챙겼는지까지 함께 확인하고나서야 집으로 돌아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된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서울시교육청 15시험지구 1시험장에서 후배들이 수험생 선배를 응원하고 있다. 2018.11.15.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이 세 번째 수능이라는 김영주(21)씨 손에는 사회탐구영역 모의고사 시험지가 들려있었다. 홀로 시험장에 온 김씨는 "긴장되지만, 3년간 준비한 게 있으니 든든하다. 크게 걱정 안 한다"고 했다. 김씨는 웃으며 "이번 수능은 동생과 함께 본다"며 "부모님은 동생을 배웅하기 위해 다른 시험장에 가셨다"고 했다.

한편 올해 수능은 전국 86개 시험지구 1190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치러진다. 올해 수능 응시생 수는 지난해 59만3527명보다 1397명이 증가한 59만4924명이다. 입실 마감 시간은 오전 8시10분이며 8시30분부터 언어영역 시험이 시작된다.

jb@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