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차이나는 클라스' 신병주 교수 "광해군에게 김치 뇌물로 바치면 정승 자리 얻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신병주 교수가 “광해군에게 김치를 뇌물로 바치면 ‘정승’ 자리를 얻었다”고 전했다. / 사진=JTBC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주형 인턴기자] 신병주 교수가 “광해군에게 김치를 뇌물로 바치면 ‘정승’ 자리를 얻었다”고 전했다.

14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차이나는 클라스)에서 지난 주에 이어 건국대 신병주 교수가 전하는 ‘조선의 탄핵 군주’ 2탄이 이어진다. 이번 방송에서는 신 교수와 학생들이 ‘광해군’을 주제로 문답을 나눈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신 교수는 “광해군은 어린 시절부터 ‘면접의 신’으로 알려지며 총명함이 남달랐지만, 정작 아버지 선조의 관심을 받지 못해 세자 책봉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피란한 선조 대신 임시 조정을 이끌고 백성들과 풍찬노숙을 하며 공을 세운 광해의 활약상이 소개됐다.

하지만 신 교수는 “전쟁 후 백성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으며 광해의 지위는 공고해질 것으로 보였지만, 이후 선조는 19차례나 선위 파동을 일으키며 왕위를 물려주지 않았다”고 전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학생들은 입을 모아 선조의 부덕함에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한 신 교수는 “광해는 적장자로 선조의 총애를 받았던 영창대군을 죽인 뒤부터 미신을 신봉하며 왕권을 지키려 했다”고 밝혔다. 신 교수는 “특히 궁궐을 짓기 위해 김치 등의 뇌물을 바치는 자에게 정승도 주는 일이 빈번해 당시에 ‘김치정승’이란 말이 유행할 정도였다”고 밝혔다. 이에 오상진은 “김치 CEO 홍진경이 그 시대에 살았다면 정승까지 쉽게 갈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선조가 총명한 아들 광해를 질투했던 이유는 이날 밤 9시30분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주형 인턴기자 skeppe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