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축구·야구 경찰청 선수 모집 중단 호소, 현실성 있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아산 무궁화 축구단 살리기 나선 축구인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대한축구협회 홍명보 전무, 최용수 FC서울 감독 등 축구인들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에서 경찰청의 선수 모집 중단 방침으로 해체 위기에 놓인 아산 무궁화 축구단을 살리기 위한 집회를 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는 국가대표 골키퍼 출신의 김병지 축구 해설위원을 비롯한 전·현직 축구 선수는 물론 한국프로축구연맹 임직원, 축구 원로들이 참석해 경찰청의 일방적인 선수수급 중단 방침 철회와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2018.11.2 utzza@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 축구계 인사들에 이어 야구계 인사들도 경찰청에 선수 모집 중단을 재고해달라고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국 축구의 상징인 홍명보 대한축구협회 전무를 비롯한 축구인 300명은 2일 오전 청와대 인근인 서울 효자동 주민센터에 모여 경찰청의 신규선수 모집 중단 방침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축구인들은 아산 무궁화 축구단이 그동안 국가대표급 선수들이 신성한 병역 의무를 수행하면서도 기량을 유지할 수 있게끔 함으로써 한국 축구의 국제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다며 선수 모집 중단을 2년간 유예해달라고 호소했다.

야구인들도 14일 청와대 앞에 모여 경찰청의 선수 모집 중단 통보는 일방적으로 이뤄졌다며 결정을 재고하고 KBO 사무국과 협의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축구인들과 마찬가지로 경찰야구단이 성실한 병역 임무 수행이라는 순기능을 이행했다며 순차적인 감원 또는 2년 유예 조처를 내세웠다.

경찰청은 아시안게임 야구대표팀 일부 선수의 병역 특례가 논란으로 불거지자 당장 올해부터 경찰야구단과 프로축구 신규 선수(의무경찰) 선발을 중단하기로 내부 결정하고 이를 지난달에서야 KBO 사무국과 한국프로축구연맹에 통보했다.

올해 선수를 충원하지 않으면 각각 14명, 20명밖에 남지 않는 아산 무궁화 축구단과 경찰야구단은 당장 내년 시즌 참여가 불투명해질 정도로 존속에 위협을 받게 됐다.

연합뉴스

경찰청 야구단 모집 중단 철회 촉구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14일 오후 서울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한국프로야구은퇴선수협회 등 야구인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들은 "경찰청 야구단 선수 모집 중단 통보에 관한 결정을 재고하고, 의경이 폐지되는 오는 2023년까지 경찰청 야구단이 존속하도록 결정해주기를 문재인 대통령님과 관계 당국에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황재균, 민병헌, 정수빈, 박건우, 안치홍, 임찬규 등 많은 현역선수가 참석했다. 2018.11.14 saba@yna.co.kr (끝)



경찰청과 국방부는 현역 입영 자원이 갈수록 주는 점을 고려해 2023년 의무경찰 제도 폐지를 협의 중이다.

야구계와 축구계는 정부 방침을 존중하면서도 각각 축구단과 야구단이 당분간 존속할 수 있도록 2년간만 선수를 뽑아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그 사이 대안을 모색하겠다는 게 야구·축구계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유승안 경찰야구단 감독은 "2023년까지 의경제도가 존속하는 만큼 해마다 20%씩 선수를 줄여 뽑거나 올해 한꺼번에 30명의 선수를 뽑아 이들이 제대하는 시기에 경찰야구단이 문을 닫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며 2년 유예론에 무게를 실었다.

정운찬 KBO 총재는 한국프로스포츠협회 회장 자격으로 지난 1일 홍남기 당시 국무조정실장을 만나 "경찰야구단 선수를 뽑지 않는 게 확정된 만큼 대안으로 내년 국군체육부대(상무) 모집 인원을 10명 늘려달라"며 "비슷한 상황의 축구단 문제도 신경 써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아산 무궁화 선수단과 경찰야구단 선수 모집을 경찰청이나 행정안전부가 단독으로 결정하지 못하고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등과 조율해야 할 사안이기에 당장 뚜렷한 답이 나오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경제부총리로 내정됨에 따라 후임자가 정 총재의 요청을 책임 있게 받아들일지도 알 수 없다.

문화·체육 인사들의 병역 특례 조처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이들은 이미 국군체육부대(상무)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청 소속 축구단과 야구단을 굳이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어 이를 외면하기도 어려운 형편이다.

cany990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