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팩트체크] 논란의 北삭간몰 기지…비밀 미사일 시설 맞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 "우리 당국이 파악한 지 오래…북한의 신고 의무도 없어"

연합뉴스

CSIS가 공개한 디지털 글로브의 '삭간몰 기지' 위성사진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미국 싱크탱크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는 12일(현지시간) 북한 당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약 20곳의 '미신고(undeclared ) 미사일 운용 기지' 중 13곳의 위치를 확인했다며 이 중 삭간몰 미사일 기지를 분석한 내용을 공개했다. CSIS 산하 한반도 전문 포털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는 북한에서 가동 중인 미신고 미사일 운용 기지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그 첫 번째로 삭간몰 미사일 기지를 다루게 됐다고 CSIS 측이 이날 밝혔다. 2018.11.13 [미국 CSIS 보고서 캡처] hanksong@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12일(현지시간) 발간한 '신고되지 않은 북한:삭간몰 미사일 운용 기지' 보고서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 보고서는 "북한 당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약 20곳의 미신고 미사일 운용 기지 가운데 13곳을 확인했다"면서 이 중 한 곳인 황해도 삭간몰 기지를 상세히 소개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이 보고서 내용을 다루면서 "북한이 큰 속임수(great deception)를 쓰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국내 안보전문가들은 한·미 당국이 파악하지 못한 북한의 비밀 기지가 새로 발견된 것이 아니며, 북한이 군사 기지를 신고할 의무도 없다고 지적했다.

합동참모본부 출신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선임분석관은 "군 당국은 삭간몰 기지가 만들어진 초창기부터 파악했다"면서 "북한 미사일 벨트는 서쪽, 중앙, 동쪽으로 나뉘어있는데, 삭간몰은 가장 서쪽에 자리한 기지"라고 설명했다.

역시 군 출신인 김동엽 경남대 교수(극동문제연구소 연구실장)도 "내가 군에 있을 때부터 알고 있던 북한의 대표적인 스커드 기지 중 하나"라고 말했다.

우리 군 당국은 지난 2016년 10월 북한이 삭간몰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사실을 포착한 바 있다. 당시 스커드-C로 추정되는 이 미사일은 북 내륙을 가로질러 약 500㎞를 비행한 뒤 동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군 당국은 판단했다.

연합뉴스

北, 탄도로켓 발사 훈련…김정은 "핵폭발시험 계속해야"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인민군 전략군의 탄도로켓 발사 훈련을 참관하고 "새로 연구제작한 핵탄두의 위력판정을 위한 핵폭발시험과 핵공격 능력을 높이기 위한 필요한 시험들을 계속해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1일 보도했다. 사진은 신문에 게재된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모습. 2016.3.11 <<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 nkphoto@yna.co.kr (끝)



특히, CSIS는 이번 보고서에서 민간 상업 위성사진을 근거로 기지를 분석했는데, 군사 위성의 해상도가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한·미 당국이 보고서에 기술된 것보다 훨씬 세밀하게 파악하고 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 의견이다.

김 교수는 "상업 위성도 많이 발달했지만 군 위성을 따라갈 정도가 아니"라면서 "우리 군 당국은 이미 북한 내 상당수 기지를 파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미신고(undeclared)'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김성걸 한국국방연구원 박사는 "어느 누가 군사 기지를 보고하느냐"면서 "남북이나 북미 간에 기지를 신고해야 한다는 합의가 이뤄진 적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 폐쇄하면 좋긴 하겠지만 이는 남북 간 긴 협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군축 논의와 같은 단계로 접어들어야 가능하지, 북한에 무작정 무장 해제를 요구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도 "신고 의무가 없을 뿐 아니라 이제 비핵화를 시작, 단계적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힌 시점에서 제재 해제 등 상응하는 조치 없이 '착한 사람이 되기 위해 기지 폐쇄하라'는 식의 도의적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비상식적"이라고 꼬집었다.

신 분석관도 "삭간몰 기지는 북미 간 신고 의무의 대상이 아니며, 아직 양측이 (신고 의무를 부과할 만큼) 서로 주고받은 것도 없다"고 말했다.

다만 "탄도미사일 기지도 핵을 운용할 수 있으므로 신고 대상에 들어가야 하는 게 아닌지 생각할 수 있다"면서 "예컨대 스커드-B의 경우 사거리가 300㎞밖에 안 되지만, 탄도 중량이 1t으로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으므로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북한 서해위성발사장 폐쇄·해체 작업 (PG)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작 정연주,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gogog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