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수입차 관세폭탄 부과 잠정 보류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대한 고율의 관세 부과를 잠정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13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지난 12일 백악관에 수입 자동차 관세부과를 위한 조사 결과 보고서인 ‘미국의 건실한 자동차 산업을 보장하기 위한 권고안’을 제출해 자동차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조선일보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3일 상무부 보고서를 토대로 통상담당 보좌진 회의를 열고 관세 부과 계획을 논의했으며, 회의 결과 상무부 보고서를 보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행정부가 아직 자동차 관세를 부과할 준비가 되지 않았으며 보고서가 수정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회의에는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 스티브 므누신 재무부 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제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 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미국 상무부는 올해 초부터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 방안을 검토해 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여러 차례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혀온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의지를 밀어붙이면 당장 내년에도 관세 부과를 강행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유럽연합(EU)과 일본이 주 타깃이지만 한국도 안심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 정부는 트럼프 정부와 지난 3월 자동차 부문에서 상당히 양보한 FTA 개정안에 합의했으나 별도의 자동차 관세 부과에서 면제되는지는 확답을 받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미국이 수입한 자동차와 부품의 규모는 약 3500억달러였다.

[남민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