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北 리종혁, 김성혜 14일 방남....일제강제징용 남북 공동 대응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과 김성혜 아태위 실장 등 북한 대표단 7명이 오는 14일 경기도가 주최하는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참석차 방남하는 가운데, 남북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개인의 청구권에 입각한 대일(對日) 배상과 관련해 공동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도와 북측 아태위는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진상 규명과 21세기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아태지역 평화가 일본의 과거사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돼있으며 일본 정부가 남·북한 등 강제징용 피해국에 대해 책임 있는 사과 등의 조처를 하지 않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강제징용 피해와 관련해 양측이 ‘함께 노력한다’는 수준의 내용을 합의문에 담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경기도 핵심관계자는 13일 본보 통화에서 "일본은 과거 한일청구권협정으로 갈음된다는 입장인 반면, 우리 대법원은 개인청구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그런 상황과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남북이 함께 기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취지다. 이런 내용이 합의문에 반영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학계에선 일본이 식민지배로 고통을 받은 국가에 대해 한 번도 정식으로 사과한 적이 없다고 보는 의견이 많다"면서 "북한도 역사적 매듭을 지어야 하기 때문에 이번에 단단히 마음먹고 준비해 내려오는 것 같다. 남북이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일제강점기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공원 건립도 주요 의제 중 하나로 다룰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일단 경기도와 아태평화위 단위에서 다루기 시작하는 것이지만, 이 논의가 좀 더 진행되면 중앙정부로 확대될 수도 있다"고 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환영사와 축사를 할 예정이다. 주최 측은 6·25 유해 발굴에 기여한 이명수 자유한국당 의원도 초청했다. 이 의원은 참석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슬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