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배송 지연, '곰팡이 가방' 환불 거부…해외직구 주의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당장 이번 주말 중국 광군제를 시작으로 이달 말 미국 블랙프라이데이까지, 세계적인 할인행사들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눈여겨본 상품을 해외직구로 사려고 기다리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가격도 가격이지만 반품이나 환불이 되는지 꼼꼼히 살펴보셔야겠습니다. 주문한지 다섯달이 됐는데도 안 오거나 곰팡이가 피었는데도 환불을 못받는 등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전기레인지를 놓으려 구멍을 뚫어 놓은 자리에 휴대용 가스버너가 올려져 있습니다.

6월에 해외 직구로 주문한 전기레인지가 5달째 감감 무소식이기 때문입니다.

[해외직구 피해자 : 48만6000원 현금으로 입금을 해줬고요. '일기가 안 좋다, 독일에서 연락을 안 받는다' 그 변명을 계속하고 있고요. 벽에다 이야기하는 느낌이랄까요.]

국내 소비자의 해외 직구는 해마다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건이 안 오거나 환불을 못받는 등 해외직구 관련 피해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구매 대행 업체를 통해 샀다가 환불을 못받는 피해자도 많습니다.

50만 원짜리 흰 핸드백이 곰팡이가 핀 상태로 왔는데도 구매 대행 업체에서는 환불이나 교환은 안되고 대신 적립금 1만 5000원을 주겠다고 했습니다.

[곰팡이 핀 핸드백 받은 해외직구 피해자 : 불쾌했죠. 한번 팔고 그만인 일회성 식의 서비스?]

한국소비자원은 구매대행 사업자는 원칙적으로 교환이나 수리 의무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주의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전다빈, 이완근, 강한승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