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에르도안 "사우디 언론인 살해 책임자, 반드시 심판받게 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사정보 계속 공유할 것"…터키 매체 "CIA 국장에 모든 증거 공개"

연합뉴스

에르도안 "카슈끄지 피살 책임자, 반드시 심판 받게 할 것"
[AP=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사건의 책임자에게 반드시 정의의 심판을 받게 하겠다고 터키 대통령이 거듭 다짐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앙카라에서 열린 행사에서 "우리는 카슈끄지 살인을 은폐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는 결심이 확고하다"고 밝혔다.

그는 "카슈끄지 살해를 지시한 자로부터 실행한 자까지 그의 죽음에 책임이 있는 모든 자가 절대로 정의(의 심판)를 피하지 못하게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살인의 어두운 면을 백일하에 드러내기 위해 새로운 증거는 앞으로도 계속 투명하게 상대국에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카슈끄지 피살사건 정보를 공개한 것을 불편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보 공개를 불편하게 여기는 주체가 누구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또 "아직 끝난 게 아니다"라면서 "우리는 사건의 실마리를 풀고, 하나하나 분해하고 있으며, 전 세계가 이를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에르도안 대통령은 카슈끄지 피살사건의 전체적인 개요를 공개하면서, 카슈끄지는 야만적인 살인의 피해자이며 살인은 사전에 계획됐다고 규정됐다.

연합뉴스

CIA 국장 지나 해스펠
[AP=연합뉴스 자료사진]



한편 터키 정보 당국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전날 터키에 급파된 지나 해스펠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모든 증거'를 공유했다고 터키 친정부 일간지 '사바흐'가 보도했다.

언론 보도를 통해서만 존재가 알려진 카슈끄지의 피살 당시 녹음 또는 영상이 제공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터키 수사 당국은 현재까지 주(駐)이스탄불 사우디 총영사관, 사우디 총영사관저, 총영사관 차량, 이스탄불 북부 벨그라드숲, 보스포루스해협 남동쪽 얄로바의 교외주택을 수색·수사했다.

이스탄불 술탄가지 구역의 한 주차장에 방치된 총영사관 차량에서는 여행용 가방과 옷가지 등이 발견됐다.

전날 영국 매체 스카이뉴스와 터키 매체 아이든르크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카슈끄지의 시신이 총영사관저에서 발견됐다고 보도했으나, 주요 터키 매체는 시신 소재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주차장에 방치된 상태로 발견된 사우디 총영사관 차량 수사하는 터키 경찰
[EPA=연합뉴스]



tr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