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청소걸레로 그릇 닦고’…철도역 매장, 식중독균 득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지난해 서울시에서 지하철역을 대상으로 실시한 식당 위생상태 조사 관련 사진[사진=서울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3~2018년 상반기 위생불량 적발 780건

-대장균ㆍ살모렐라 등 식중독균 다수 검출

-적발돼도 경고뿐…솜방망이 처벌에 개선 無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역사 내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식의 위생상태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철도공사의 솜방망이 처벌에 문제 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회 교통위원회 소속 박재호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위생문제로 적발된 철도 역사 내 매장과 자판기가 780곳(매장 483ㆍ자판기 297)에 달했다.

특히 자판기보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식이 더욱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적발된 103개 매장 대부분은 식중독과 장염 등을 일으키는 대장균이 검출됐고, 살모렐라, 황색포도상구균이 나오는 곳도 있었다.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등 이용객 수가 많은 주요 역사에 위치한 매장들도 위험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서울역 김밥을 파는 매장에서는 올해 대장균이 검출됐으며, 일식도시락을 파는 곳에서는 황색포도상구균이 나왔다. 새우요리를 파는 매장에서는 바실러스세레우스도 검출됐다. 바실러스세레우스 역시 식중독의 원인으로 열을 가해도 잘 없어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제가 되는 매장들은 유통기한이 넘는 식재료를 사용하거나 청소용 걸레로 테이블이나 식기를 닦는 등 위생불량 천태만상을 보였다.

문제는 심각하지만, 철도공사의 처벌은 미약하기만 하다. 철도공사의 조치사항을 보면 경고장 발부와 위생교육 실시가 대부분이다. 공인기관에 검사를 의뢰한 소수의 매장만이 상품판매 금지 등 강한 조치가 취해졌다. 외부기관의 눈을 피한다면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는 것이다.

2014년 9개에 불과했던 적발 매장은 2015년 40개, 2016년 100개, 2017년 200개, 올해 상반기에만 103개로 늘어났다. 다만, 2013년에 41개였던 적발 매장이 2014년 9개로 줄어들었는데, 이는 당시 처벌이 상품판매 금지, 벌금부과와 같이 비교적 강한 수준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자판기의 경우에도 매장에 비해 적발율이 적은데, 이는 자판기 위생상태 불량은 현장에서 즉시 개선하도록 조치를 취하기 때문이다.

박 의원은 “먹거리 위생 문제는 안전과도 관련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관리감독에 더욱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며 “위생관리를 보다 강화하고 감독을 상시화 하여 기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역사 내에서 안전한 식품을 제공받을 수 있게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123@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