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북-미 고위급회담 시기·장소 미정…연내 김정은 답방·종전선언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정부 고위 관계자 밝혀…“북, 아직 구체적 답 안 줘”

“고위급 회담과 비건-최선희 실무회담 병행될 것”

“북, 철저히 준비하느라 시간 더 걸리는 듯”

“2차 북-미 정상회담 내년으로 넘어가도

연내 종전선언·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 가능”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은 아마도 내년 첫날 이후 열릴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북-미는 고위급 회담 날짜와 장소를 아직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23일(현지시각) 워싱턴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미가 고위급 회담에 대해 계속 협의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아직 날짜를 확정하지 못 했고, 장소도 결정된 게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고위급 회담을 할 준비가 돼있는데 북한이 아직 구체적인 답을 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 19일 멕시코에서 <미국의 소리>(VOA) 방송 인터뷰에서 “앞으로 일주일 반쯤 뒤에 나와 북한 쪽 카운터파트의 고위급 회담을 여기에서 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폼페이오 장관이 말한 ‘여기’는 미국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실무회담에 대해 “양쪽 정상에서 지시한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실무회담은 열릴 것”이라고 했다. 또 실무회담과 고위급 회담의 관계에 대해 “선후라는 개념 없이 두 가지가 서로 상호보완하면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위급 회담에 북한 쪽에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나설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 “미국도 확인하지 못하는 것 같다”며 “김 부부장이 최근 많은 중요 회의에 참석하고, 북한 체제 특수성으로 (김씨) 일가가 일을 맡는 예가 있어 역할을 맡을 수는 있겠지만 당장 준비해서 (북한) 밖으로 나오는 것은 어떨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미 간 실무회담과 고위급 회담의 확정이 늦어지는 상황에 대해 “비핵화 결단 속에 거대한 게임이 진행될 때는 북한도 한걸음 한걸음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북한으로서는 협상의 맨 마지막에는 지금까지 개발한 핵무기·시설 모든 것을 걸고 하는 게임”이라며 “북한은 철저히 준비해서 나올 것이다. 그래서 시간이 좀 더 걸리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내년에 열겠다는 게 미국 정부의 확정된 방침이냐’는 질문에 “사실상 그 정도가 되지 않겠냐는 게 미 정부 사람들의 생각 같다”며 “미 중간선거가 다음달 초(11월6일)이고 정상회담 준비 과정을 생각하면 그 정도가 적절하지 않겠나 보여진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이 관계자는 정부가 목표로 밝혀온 연내 한국전쟁 종전선언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종전선언 시점에 대해 “종전선언은 미국 입장에서는 큰 그림 속의 일부로서 말해왔고, 협상의 대상이다”라며 “북-미 실무협상에서 얼마나 심도 있게 합의를 도출하느냐에 따라 연내 종전선언이 불가능하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 없이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가능할지에 대해 “실무협상 과정에서 어느 정도 비핵화 진전이 있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남북 정상이 서울에서 만날 여건도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미 협상이 잘 안 되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에도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가능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런 상황이라면 남북 정상이 만나서 해볼 역할이 또 있지 않겠나 싶다”고 말해, 연내 4차 남북정상회담이 북-미 협상에 추동력을 불어넣을 수도 있음을 내비쳤다.

한겨레

한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지난 21일부터 이날까지 미국 쪽 카운터파트인 비건 특별대표를 비롯한 한반도 정책 담당자들과 만나 북-미 협상 등에 관해 논의한 뒤 이날 귀국길에 올랐다. 이 본부장은 기자들에게 “비건 대표와는 서로 격의 없이 자주 보기로 했다. 주로 2차 북-미 정상회담과 북-미 간 후속협상, 비핵화 조치와 상응조치의 그림을 어떻게 그려나갈지와 중국, 러시아 등 국제사회의 지지를 어떻게 규합할지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워싱턴/황준범 특파원 jaybee@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