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국회 행안위 충북도 국감, 제천 화재 참사·KTX 세종역 집중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원들, 유족과 도민 참여하는 화재 참사 진상조사위 구성 주문

청주CBS 김종현 기자

노컷뉴스

이시종 충북지사가 23일 열린 국회 행안위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충북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청북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국감에서는 KTX 세종역 신설 논란과 지난해 말 2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가 집중 거론됐다.

행안위 소속 의원들은 먼저 부족한 화재 예방 활동 등 제천 화재 참사 발생을 막지 못한 책임과 사망자 유족을 제대로 돌보지 못한 미흡한 사후 수습 등을 추궁하며 충북도에 십자포화를 날렸다.

광주 광산을 출신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건물의 구조와 소방설비 문제, 소방의 현장 대응 등 참사의 원인인 된 것들 모두 도지사에게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이 사건을 세월호 참사에 견줘 보다 더 책임을 지는 자세를 주문하기도 했다.

인천 중구·동구·강화·웅진 출신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은 "제천 화재 참사는 세월호 사건과 다르지 않다. 중앙정부, 지방정부 모두 책임이 있다"며 "세월호 참사는 4년여가 지났지만 조사단이 아직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또 도가 화재 참사 당시 현장 소방 지휘부에 대한 중징계를 보류한 것에 대해 "직무유기이고 제식구 감싸기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날 국장감에는 제천 화재 참사 유족 대표들이 나와 방청을 했고, 국감이 진행되는 동안 발언 기회도 얻어 지속적인 관심을 국회와 도에 요청하기도 했다.

행안위 의원들은 유족과 도민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의 구성을 강력히 요구했고, 이시종 지사는 검토해 결과를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KTX 세종역 신설 논란도 뜨거운 이슈였다.

전남 여수을 출신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전날 세종시에 대한 국감에 이어 "행정수도에 KTX 역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세종역을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을 이날도 되풀이 했다.

제주갑 출신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세종시는 10년 내 인구가 60만 명이 되고, 국회 분원도 만들어질 것이어서 KTX 역이 있는게 상식"이라며 "쫀쫀하게 영역 싸움하지 말라"고 주 의원을 거들었다.

이에 이시종 지사는 "세종역 설치는 안된다는 것이 충북도민의 정서"라며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