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윤병세 "수사받는 처지"…외통위에 국감 불출석 의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은 26일 예정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종합국정감사 불출석 의사를 23일 밝혔다.

윤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 시절 강제노역 재판거래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과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의 신청으로 증인으로 채택됐다.

윤 전 장관은 그러나 국회에 보낸 불출석 사유서를 통해 법적·현실적 제약으로 출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윤 전 장관은 "현재 수사를 받는 처지여서 수사기관 외에서 증언하는 것은 수사상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할 염려가 있고 지병 치료를 받는 점 등을 고려해달라"며 불출석 이유를 설명했다.

또 "재판거래 의혹과 관련해서는 재판의 독립성이나 중립성을 해칠만한 행위를 하지 않았고, 민감한 사항에 대한 발언에 따라 국익 내지 대일전략에 영향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증인채택 경위에 관한 언론 보도로는 여야 간사 간 협의 과정에서 당초 제안된 핵심 인사들이 현재 수사를 받거나 재판 진행 중이라 불채택하고 본인만 채택했다고 하니 형평을 기해 출석요구를 거둬달라"고도 요청했다.

연합뉴스

국기에 대한 경례하는 윤병세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4년여간 외교부를 이끌던 윤병세 전 외교부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17.6.19 seephoto@yna.co.kr (끝)



eshin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