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 "공기업 전반에 고용세습 만연"…채용비리 추가 폭로(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제보센터 제보내용 기자회견…"수서역 역장의 처·처형 정규직 전환"

정의당 강원랜드 국조 주장에는 "물타기 안 돼"

연합뉴스

국감대책회의 주재하는 김성태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jjaeck9@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은 23일 서울교통공사에서 불거진 고용세습 문제가 공기업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었다는 점이 확인되고 있다며 여권의 국정조사 수용을 더욱 압박하고 나섰다.

특히 정의당이 전날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도 함께 국정조사를 하자고 나선 것과 관련해서는 '물타기'라고 비판하며 야당답게 국정조사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또 '국가기관 채용비리 국민제보센터'에 들어온 추가 제보를 폭로하며 공세의 고삐를 한껏 조였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수서역 역장도 처와 처형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는 사실을 숨긴 것이 추가로 밝혀졌다"며 "수서역 역장의 친구 또한 목욕탕에서 근무하면서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또 "모 역장의 며느리가 7급 정규직 보안관으로 근무하고 있음을 확인했고, 이 경우가 2016년 9∼12월 무기계약직을 대거 신규 채용할 때에 해당하는지 확인 중"이라고 덧붙였다.

윤 수석대변인은 "임선재 은성PSD 지부장의 경우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시위하는 과정에서 1차 징계위로부터 불법시위로 인한 정직 판결이 났지만, 이후 2차 징계위에서는 징계를 받지 않았다"며 "이유는 올해 3월 이미 정규직 전환이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국감대책회의에서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내걸어놓고 그 자리조차 내 사람들로만 채우려고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를 투입한 것이냐"며 "채용 비리가 정말 용납할 수 없는 비리라면 더불어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즉각 수용하고 비리 척결에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 민주노총 일부 조합원이 한국당 당사로 몰려와 고용세습 국정조사는 정치공세고, 일자리 약탈이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며 "기업의 나쁜 경영을 바로잡는 것이 노조인데, 노조운동의 본질은 망각한 채 정권의 하청업자로 추악한 갑질의 동업자가 되는 현실이 참담하다"고도 했다.

정의당의 강원랜드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야 3당이 발의한 국정조사요구서에는 모든 공공기관이 포함돼 있으므로 당연히 강원랜드도 해당하는데 굳이 별도로 조건을 내건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서슬 퍼런 문재인 정권의 검찰이 그만큼 수사했는데도 모자라면 이 부분도 못 할 것 없지만 추악하게 물을 타는 것은 정의당답지 않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자료 들어 보이는 함진규 정책위의장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자유한국당 함진규 정책위의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국정감사 자료를 들어 보이며 정부의 국감 방해를 주장하고 있다. jjaeck9@yna.co.kr (끝)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서울시 교통공사에서 발생한 채용비리가 인천공항공사, 한전KPS 등 공기업 전체에서 일어났다는 사실이 국정감사에서 확인되고 있다"며 "공정성과 공동체 정신을 파괴한 이런 비리는 청년들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하는 반사회적 범죄행위"라고 힐난했다.

연합뉴스

국감대책회의 주재하는 김성태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jjaeck9@yna.co.kr (끝)



eshin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