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현역 입대 연예인, 보충역 전환율 일반인 10배 넘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86명 중 5명 보충역 전환 5.8%…일반인은 0.5% 수준

최재성 "연예인·고소득자 자녀 보충역 전환 많아 의구심"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연예인 가운데 현역으로 입대해 보충역으로 전환된 비율이 일반인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의원은 병무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병적 별도관리 제도 시행 이후 현역복무부적합 사유 및 보충역 전환 비율'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고 23일 밝혔다.

병무청은 지난해 9월22일 공직자 자녀, 체육선수, 연예인, 고소득자 자녀 등을 사회적 관심계층으로 분류하고 병적을 별도로 관리하는 제도를 시행했다.

제도 시행 이후 올해 8월31일까지 총 23만여 명이 현역으로 입영했다. 이중 별도관리자는 3700여명으로 전체 입영자의 1.6%에 해당한다.

같은 기간 현역으로 입영한 사람들 중 보충역으로 전환된 인원은 총 1200여명으로 전체 입영자의 0.52%를 차지했다.

별도관리자 역시 별도관리자의 0.45%에 해당하는 17명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치상 일반 대상자보다 적었다.

그러나 별도관리자 중 연예인의 보충역 전환 비율은 전체 입영자 전환율과 별도관리자의 전환율에 비해 11배 이상 높았다.

이 기간 86명의 연예인이 현역으로 입영했지만 5명(5.81%)이 보충역으로 전환됐다.

운동선수는 2615명 중 6명(0.23%), 공직자 자녀는 712명 중 2명(0.28%)에 불과한 것과 비교하면 유독 높은 수치다.

연예인 보충역 전환율은 339명 중 4명(1.18%)이 보충역으로 전환된 고소득자 자녀와 비교해도 5배 가량 높다.

최재성 의원은 연예인이 다른 관리 대상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의 수치가 나왔음에도 이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병적 별도관리제도는 병역준비역에 편입된 때부터 입영, 전시근로역 편입, 병역면제까지만 관리하고, 보충역의 경우만 복무만료 될 때까지 관리 대상에 포함된다.

현역은 입영하는 순간 병적 별도관리 대상에서 제외되고, 이들에 대한 정보는 입영부대에 제공하지 않아 나중에 보충역으로 전환돼도 병무청으로서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 최 의원의 설명이다.

최 의원은 "연예인과 고소득자 자녀 중에서 유독 현역 입영 후 보충역 전환이 많아 국민들이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며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병역 의무를 이행한다는 본래 법 취지가 퇴색되지 않도록 병무청과 국방부가 제도 개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ohjt@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