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여야, 고용세습 국정조사 설전…한국당 "정의당, 민주당과 다시 상의하고 오라"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원랜드·사법농단 국조? 못할 것 없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8.10.23.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우 오제일 기자 = 여야는 23일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고용세습·채용비리' 국정조사 여부를 두고 설전을 이어갔다. 정의당이 전날 강원랜드 국정조사를 함께 요구한 것을 두고 자유한국당에서는 '민주당과 다시 상의하고 오라'는 비아냥거리는 목소리도 나왔다.

야당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정감사 수용을 거듭 압박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말대로 채용비리가 정말 용납할 수 없는 비리라면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고 비리 척결에 동참하라"고 했다.

아울러 "한국당 비판지점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란 목표가 아니라 목표를 빌미로 자기 사람 챙기기에 여념이 없는 행태"라고 정의한 뒤 "이런 방식(자기 사람 챙기기)의 '비정규직 제로(0)'를 하려고 문재인 대통령은 천문학적인 혈세 투입한 것인지 국민 앞에 명확하게 답해야 한다"고 했다.

김성태 원내표는 정의당이 고용세습 국정조사에 조건부 찬성 입장을 내놓은 것에 대해서는 "야3당이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이후 뒤늦게 정의당이 국정조사 동참 의사를 밝힌 것을 환영한다"고 했다.

다만 강원랜드와 사법농단 국정조사를 조건으로 건 것에 관련해서는 "그 서슬 퍼런 문재인 정권 검찰이 그만큼 수사 했는데 모자라면 이 부분도 하자, 못할 것 없다"며 "그렇지만 추악하게 물을 타는데 정의당답지 않게 그런 짓 하지 말라, 그러려면 민주당과 다시 상의하고 오라"고 날을 세웠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감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야3당 국정조사 요구서를 보면 공기업,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 등 모든 공공기관이 해당된다"며 "당연히 강원랜드도 공기업, 공공기관에 해당한다. 정의당이 동참하면 포함해서 조사할 수 있는데 별도로 조건을 내걸면서 하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다"고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4차 국감대책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8.10.23.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관영 바른미래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공공기관 일자리는 단 한자리라도 피땀 흘려 노력한 취준생(취업준비생)들의 장이어야 한다"며 "청년들과 취준생들이 공공기관 채용에 대해 공정하고 공평하다고 동의할 때까지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국정조사 당위를 강조했다.

정의당이 조건부 찬성 입장을 내놓은 것에 대해서는 "정의당의 입장을 환영한다"며 "야3당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각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관련 사안 전반으로 명시했다. 그 기관이 명시돼 있지 않은 만큼 강원랜드 사례도 충분히 포함할 수 있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상황이 이렇게 됐기 때문에 정의당도 국정조사에 적극 임해 달라"며 "민주당도 야당의 요구에 응답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반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야3당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에 대해 "이 문제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절차가 있어야 한다"며 "지금 제기되는 의혹의 상당수는 사실관계가 잘못 됐거나 확대돼 알려진 것이 많다"고 했다

다만 "채용비리는 범죄행위다. 정확한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친인척 채용비리가 발견되면 엄중한 책임을 져야한다"며 "이번 문제로 인해 비정규직 정규직화 채용이 공격받아서는 안 된다. 우리 당은 이번 국정감사 이후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머리 아픈 표정을 하고 있다. 2018.10.23. jc4321@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확인도 나섰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는 "서울교통공사 관련해서 한국당의 모 의원은 '87%가 친인척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정확하게 거짓"이라며 "정규직이 된 무기계약직 중 친인척은 8.4%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모 의원이 참모, 세신사 발언을 하면서 목욕탕 세신사 8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고 주장하는데 서울교통공사 구내시설에는 목욕탕이 없다"며 "식당에서 조리원으로 21년 간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다 올해 3월 정규직 전환된 사람의 연봉이 세전 3200만원"이라고 했다.

ironn108@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