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여기는 남미] 안젤리나 졸리, 베네수엘라 난민 깜짝 위로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가 페루를 방문했다. 하루아침에 난민으로 전락한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을 위로하고 이민자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졸리는 유엔난민기구 홍보대사 자격으로 페루 리마에 21일(현지시간) 도착했다.

졸리는 베네수엘라 이민자들과 만나 고충을 청취하고 위로하는 등 리마에 도착한 직후 곧바로 활동을 시작했다.

베네수엘라 이민자들과의 만남은 각본 없이 이뤄지고 있다.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이 집단 거주하는 곳을 사전 예고 없이 방문해 만나는 식이다. 경제난을 견디다 못해 쫓기듯 모국을 등진 베네수엘라 난민들은 졸리와의 만남에 얼떨떨하면서도 고맙다는 반응이다.

고향 카라카스를 떠나 페루에 둥지를 튼 베네수엘라 이민여성 로스메리 야하는 "동네 시장에 갔다 오는 길에 졸리를 만났다"며 "특별히 우리를 위해 페루를 방문했다니 정말 고맙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졸리는 페루에서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의 고충과 페루 당국의 사정을 두루 확인할 예정이다.

유엔난민기구 관계자는 "졸리가 3일간 페루에 머물며 인도적으로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이 필요로 하는 게 무엇인지, 이민자들을 받아주고 있는 페루의 어려움은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페루에 거주하는 베네수엘라 이민자는 45만6000여 명으로 추정된다.

2015년 6000명과 비교하면 무려 76배 늘어난 수치다.

유엔난민기구에 따르면 현재 해외에 거주하는 베네수엘라 국민은 최소한 230만 명에 이른다. 베네수엘라 전체 국민(약 3060만 명)의 7.5%가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셈이다.

이 가운데 160만 명은 경제위기가 본격화한 2015년 이후 모국을 등진 이민자들이다. 한편 올해 베네수엘라의 경제위기는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베네수엘라의 소비자물가상승률을 135만%로 예상했다.

사진=엘코메르시오

손영식 해외통신원 voniss@naver.com



    ▶ [웰 메이드 N],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인기 무료만화]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