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조명래 환경장관 후보자 오늘 청문회…野, 도덕성 검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위장전입··자녀 증여세·서울시 자문위원 수당 등 조명

환경정의 강조한 조명래…與, 4대강 등 정책검증 집중할듯

뉴스1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 © News1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조명래(63)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3일 실시되는 가운데 야당은 조 후보자의 도덕성을 집중적으로 검증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1955년 경북 안동에서 태어난 조 후보자는 단국대 지역개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도시계획학 석사, 영국 서섹스대 도시 및 지역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단국대에서 도시계획·부동산학부 교수로 활동해왔고, 한국환경회의 공동대표, 환경연구기관장협의회장, 한국공간환경학회 회장, 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 등을 역임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토건주의를 비판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지향하는 등 '환경정의'를 강조해온 조 후보자의 성향을 감안해, 향후 4대강 보 처리방안과 미세먼지 대책 등과 관련한 정책검증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조 후보자는 4대강 사업을 '생명의 젖줄인 4대강의 청계천화', '자연에 대한 기만'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자녀 증여세, 서울시 자문위원 수당 문제 등 조 후보자의 도덕성과 관련된 의혹들을 집중 조명할 전망이다.

환노위 소속 김학용 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1994년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거주했지만 같은 해 7월부터 1995년 3월까지 강남구 압구정동으로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옮겼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가 자녀를 강남 8학군 학교로 진학시키기 위해 주소를 이전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실제 조 후보자의 장남은 주소지 이전 후 강남 신사중학교에 입학했다. 조 후보자는 위장전입 사실을 인정했다.

김 의원은 또 조 후보자가 KEI원장 재직 시절(2017년 11월7일~2018년 10월16일) 연구원 업무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부동산정책 전문가로 86건의 대외활동으로 2458만1000원의 수입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환노위 소속 문진국 한국당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 때 도시계획위원회와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약 6252만원의 수당을 받는 등 '고액수당 자문위원'을 역임했다고 문제삼았다.

바른미래당도 조 후보자가 무직자인 차남의 재산 2억7000만원과 관련한 증여세를 장관 지명 후 납부한 점, 다운계약서 의혹 등을 거론하며 "후보자 자체가 함량 미달이고, 비리의 온상일 뿐"이라고 벼르고 있다.
pej8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