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야 3당, ‘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 국조요구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지방 공기관 정규직 전환

채용 관련 비리 의혹 전반 대상

정부 “전수조사 등 대책 검토”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이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사진)를 22일 국회에 공동 제출했다. 고용지표 악화와 채용비리 의혹을 연계해 여권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적 반감을 키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조사요구서 제출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의 정규직 채용 절차는 엄격하고 공정해 민간에 모범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필기시험과 인성검사도 없이 진행된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은 취업준비생들의 직업선택의 권리를 박탈시킨 사회악”이라고 비판했다.

조사 범위에는 서울교통공사와 서울시 산하 공기업의 무기계약직 채용과 정규직 전환 과정, 서울시 산하기관 무기계약직 채용 및 정규직 전환, 국가·지방 공공기관 등의 정규직 전환 사안 등이 포함됐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관계에 기초하지 않은 비판은 악의적 비난일 뿐”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김성태·김관영 원내대표와 비공개 회동한 뒤 “국감 결과를 보고 필요하면 다시 논의하자고 정리했다”며 “국감이 며칠 더 남았으니 야당이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것이고, 정말 필요하다면 우리도 응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의 국정조사를 동시에 요구했다.

정부는 공공기관 친·인척 특혜채용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를 검토 중이다. 윤태식 기획재정부 대변인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실태조사를 지시했다. 관계부처와 대응방안 등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도 “전수조사를 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해야 결과가 나올 수 있을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지선·박은하 기자 jslee@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