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은혜 부총리 만난 학부모들 “공립유치원 늘려주세요”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유 부총리, 대전서 사립유치원 학부모와 간담회

학부모 10여명 참석…불이익 우려 비공개 진행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 종합대책 발표를 앞두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사립유치원 학부모들을 만나 간담회를 열었다. 학부모들은 국공립 유치원을 늘려달라는 요구와 함께 사립유치원의 과도한 교육비를 잡아달라고 호소했다.

유 부총리는 22일 대전 유성구의 한 카페에서 사립유치원 학부모들을 만나 “공사립에 다니는 모든 아이들이 출발선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마련하도록 하겠다”며 “교육부가 포기하고 타협하면 아이들의 미래가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교육부 페이스북을 통해 사전 신청한 학부모 10여명이 참석했으며, 학부모의 자녀들이 유치원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로 비공개 진행됐다.

많은 학부모들은 국공립 유치원 확대를 강조했다. 한 학부모는 “집 근처에 국공립이 있으면 좋은데 원거리 통학이 불편해 어쩔 수 없이 사립유치원에 아이를 보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정부의 누리과정 지원금 외에 입학금, 원복비, 특성화 프로그램비 등 학부모 분담금이 유치원별로 편차가 크다”며 “상한선을 마련함과 동시에 현금 납부가 이뤄지지 않게 납부 방법에 대해서도 정부가 지도 감독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학부모가 유치원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간담회 참석자는 “사립유치원 운영위원회는 자문기구라 참여 기회가 적다”며 “공립처럼 심의기구로 위상을 강화해달라”고 했다.

유치원 전체가 비리 집단으로 오해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유 부총리는 “사안의 경중을 학부모가 판단할 수 있게 감사 전문을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비리 신고 접수 유치원 △대형 유치원 △고액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감사를 벌일 계획이다. 교육부의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과 공공성·책무성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은 25일께 발표될 예정이다.

황춘화 기자 sflower@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