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가스공사, 한전KPS도…공공기관 '친인척 채용' 논란 확산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정규직 전환자 2.1%가 임직원 친인척

한전KPS, 2014년 이후 친인척 40명 채용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서울교통공사의 채용 비리 논란은 다른 공공기관으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오늘(22일)은 한국가스공사와 한전KPS, 또 대전도시공사 등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습니다.

이어서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8월 비정규직 1245명 가운데 1203명을 정규직 전환 대상자로 확정했습니다.

그런데 이 중 2.1%인 25명이 임직원의 부모나 형제, 자녀 등 4촌 이내 친인척으로 드러났습니다.

가스공사 측은 "대부분 오래전 입사한 직원들이며 정규직 전환이 확정된 것도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한전 자회사에서도 비슷한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자유한국당 장석춘·박맹우 의원실에 따르면 한전KPS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직원 친인척 40명을 채용했습니다.

이 가운데 11명은 기간제로 입사한 뒤 올해 4월 정규직으로 바뀌었습니다.

한전KPS 측은 "모두 정규직 전환이 될 것이라고 알지 못하고 들어왔고, 외부 전문가들의 평가를 거쳤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5월 이후 직원의 자녀나 형제 7명이 채용된 대전도시공사도 도마에 올랐습니다.

7명 가운데 6명이 원래 근무하던 친인척과 같은 직종의 무기계약직 사원으로 채용된 것입니다.

[이채익/자유한국당 의원 : 친인척 비리도 문제지만, 한 직종에서 친인척이 취업을 했다는 것은 참으로 특이하고 정말 있을 수 없는…]

채용 비리 의혹이 계속 확산되자 정부는 전체 공공기관을 모두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백민경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