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응급헬기 딴지 공무원 재발 막겠다”…이국종에 사과

댓글 2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닥터 헬기 소음 민원을 파일럿 기장들에게 떠넘기는 공무원이 있다”며 고충을 토로한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 이국종 교수에게 이재명 경기지사가 사과했다.

이 지사는 22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소음 민원 때문에 생명을 다루는 응급 헬기 이착륙에 딴지 거는 공무원이라니…더구나 신임 지사 핑계까지. 이재명의 ‘생명안전 중시’ 도정 철학을 이해 못하거나 정신 못 차린 것”이라며 “사과드리며 엄정 조사해 재발을 막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관련 인터뷰 기사까지 트위터에 링크했다.

이 교수는 이날 오전 기독교방송(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응급환자 태우러 출동하는 헬리콥터가 닥터 헬기인데, 시끄럽다고 소음 신고가 들어온다는 게 사실이냐”는 질문에 “그것 때문에 현장에서 굉장히 힘들어한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는 “저도 얼마 전 야간에만 3번 출동했는데 맨 마지막 출동 때 서산 앞바다까지 날아가야 했다. 헬기에 타고 있던 항공대원이 소방 상황실에서 메시지가 왔는데 ‘지금 민원이 그쪽 저희 병원 바로 앞 아파트에서 계속 들어오고 있으니까 주의하라’는 메시지를 보여주면서 굉장히 난감해하더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그러니까 (소방 공무원이) 직접 개인 전화 줘서 ‘이 분하고 상의하라’고 그러면서 제일 윗선의 핑계를 댄다. ‘이번에 선출된 그분(이재명 지사)은 이런 걸 싫어하신다. 언론에 예민하다’ 이제 그런 분들 핑계를 댄다”고도 말했다. 이 교수는 “그것 말고도 다 윗사람 핑계 대면서 안 하는 게 굉장히 많다. 조직 내에서도 마찬가지고, 사회에서 이게 뿌리내릴 수 없는 시스템이구나 이런 생각 많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그런 민원을 이렇게 예민하게 받아들여서 현장 대원한테 조심하라고 메시지를 보내고 그러면 (일을) 하지 말라는 소리”라며 “민원인들이 그 파일럿, 그 기장 전화번호까지 확보해 그쪽으로 직접 전화한다. 어떤 경우에는 비행했다 돌아온 기장들한테 막 욕설이 날아온다”고 고충을 털어놓았다.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