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 민영기업 잇단 국유화에… 시진핑 달래기 나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준석 인턴기자] [공개서한 통해 '국진민퇴' 논란 반박, 민영기업 띄우기
최근 공산당 위원회 설치 의무화 등으로 기업들 '불안']

머니투데이

지난달 4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아프리카 포럼에서 발언 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공개서한을 보내며 민영기업 달래기에 나섰다. 최근 민영기업들 사이 '국진민퇴'(國進民退) 우려가 커지자 시 주석이 직접 불안감 해소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국진민퇴는 국유기업은 발전하고 민영기업은 쇠퇴한다는 뜻이다.

신화통신은 21일 '만기방만촌'(萬企幇萬村·만개의 기업이 만개의 농촌을 살린다)이라는 이름의 농촌 빈곤퇴치 정부사업에 참여해 표창을 받은 민영기업에 시 주석이 보낸 서한을 공개했다.

시 주석은 서한에서 "민영경제의 역사적인 공헌은 불멸일 것"이라면서 "민영경제를 부정하고 약화시키는 그 어떤 여론과 시도도 틀렸다"고 국진민퇴 논란을 정면 반박했다.

최근 중국에서는 민영기업의 국유화 사례가 이어지고 상장사 내 공산당 조직 설치 의무화 조치까지 내려지면서 민영기업의 불안감이 커진 상황이다.

2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상하이증시와 선전증시에 상장된 민영기업 중 최소 32곳의 경영권이 정부로 넘어갔다. 이중 14개 기업은 지난달에 국유화됐다. 이들 기업 대부분은 증시가 활황일 때 대주주 등의 보유 주식을 담보로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 그러나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주가가 추락해 담보 가치가 떨어지자 금융기관들이 대출 상환 또는 추가 담보를 요구하면서 이들 기업에 유동성 위기가 찾아왔다. 자금 마련을 위해 이들이 정부에 주식을 헐값 매각하면서 국유화가 진행된 것이다.

이달 1일에는 중국 증권관리감독위원회와 국가경제무역위원회가 '상장사는 공산당 위원회를 설립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새 상장사 관리 준칙을 발표했다. 민영기업과 외자기업도 대상이다. 당 위원회는 기업 이사회에 조언을 하는 기구로 현재 국유기업 90%, 민영기업 70%가 이를 두고 있다. 민영기업들은 새 준칙으로 인해 기업 경영이 공산당의 직접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해왔다.

김준석 인턴기자 rejune1112@naver.co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