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단독]"고양 저유소 휘발유 저장탱크 폭발 또 있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7시간 불에 탄 탱크 인근 저장탱크 추가 폭발

저장탱크 철재 덮개 심하게 훼손…뒤늦게 피해 확인돼

최초 폭발 발생한 뒤 2분 10초 후 폭발

뉴시스

【고양=뉴시스】배성윤 기자 = 지난 7일 발생한 고양 저유소 화재 사고 당시 추가 폭발이 일어난 저장탱크의 철재 덮개로 가장자리가 심하게 구겨져 있는데다, 폭발 충격으로 인해 제 위치를 찾지 못하고 저장탱크 콘크리트 내벽과 불규칙적으로 1~2m나 떨어져 있다. 2018.10.22. shinyba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정부·고양=뉴시스】배성윤 기자 =고양 저유소 화재 사고 당시 17시간 만에 진화된 휘발유 저장탱크 외에 또 다른 저장탱크가 추가로 폭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내용은 뉴시스가 단독으로 확보한 고양 저유소 화재 현장 사진과 소방 관계자들에 의해 입증됐다.

화재 발생 당시 불과 20~30m 간격으로 붙어있는 저장탱크의 추가 피해가 없었다는 점이 그동안 의문으로 계속 남았었는데, 이같은 피해 사실이 뒤늦게 확인된 것이다.

22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고양소방서 등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10시 56분께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에 위치한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고양 저유소)의 한 옥외 휘발유 저장탱크에서 시작된 불은 무려 17시간이나 이어졌다.

당시 소방당국과 경찰은 현장 브리핑과 이후 수사 상황 브리핑 등을 통해 지름 28.4m, 높이 8.5m 규모의 옥외 휘발유 저장탱크 1개가 전소됐다면서, 다른 저장탱크의 피해 부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뉴시스

【고양=뉴시스】배성윤 기자 = 지난 7일 발생한 고양 저유소 화재 사고 당시 폭발이 일어나 17시간 만에 진화된 휘발유 저장탱크 외에 또 다른 저장탱크가 추가로 폭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17시간의 진압과정 끝에 완전 진화된 저장탱크는 'T- 303C'이며, 'T- 303C'의 엄청난 열기와 화염이 아래쪽에 위치한 'T-303D'로 옮겨 붙으면서 순간적으로 폭발이 일어났다. 2018.10.22. shinyba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 진행된 사고 현장 CCTV 영상 분석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고양소방서,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고양경찰서 등이 참여한 두 차례의 합동 감식에서, 피해가 발생한 저장탱크가 추가로 확인됐다.

추가 피해가 발생한 저장탱크는 최초 폭발한 저장탱크 바로 아래쪽 저장탱크로, 저장탱크의 폭발이 최초로 일어난 이후 2분 10초가 지나 폭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소방재난본부 관계자 등은 "화재진압 과정에서나 화재가 진압된 다음 날도 추가 피해가 발생한 저장탱크가 발견되지 않았었다"며 "화재 피해 조사가 진행되면서 CCTV를 분석하게 됐고, 여기서 추가 폭발이 일어났던 점을 알아냈다"고 전했다.

뉴시스가 입수한 화재 현장 사진에서도 불에 탄 저장탱크 바로 아래쪽에 위치한 저장탱크의 흰색 철재 덮개가 심하게 훼손된 사실을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뉴시스

【고양=뉴시스】배성윤 기자 = 지난 7일 발생한 고양 저유소 화재 사고 당시 폭발이 일어나 17시간 만에 진화된 휘발유 저장탱크 외에 또 다른 저장탱크가 추가로 폭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17시간의 진압과정 끝에 완전 진화된 저장탱크 'T- 303C'에서 추가 폭발이 발생한 'T- 303D' 방향으로 찍은 사진으로 철재 덮개가 찌그러져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2018.10.22. shinyba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7시간의 진압과정 끝에 완전 진화된 저장탱크는 'T- 303C'로, 'T- 303C'의 엄청난 열기와 화염이 아래쪽에 위치한 'T-303D'로 옮겨 붙으면서, 순간적으로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같은 내용은 'T- 303C' 방향에서 'T-303D'를 향해 찍은 모습에서 확인된다.

사진들을 보면 저장탱크를 덮고 있는 철재 덮개의 가장자리가 심하게 구겨져 있는데다, 폭발 충격으로 인해 제 위치를 찾지 못하고 저장탱크 콘크리트 내벽과 불규칙적으로 1~2m나 떨어져 있다.

뉴시스

【고양=뉴시스】배성윤 기자 = 지난 7일 발생한 고양 저유소 화재 사고 당시 추가 폭발이 일어난 저장탱크의 철재 덮개 중심부 모습으로, 찌그러진 모습(빨간색 원)이 쉽게 관측된다. 2018.10.22. shinybae@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철재 덮개 가운데 중심부도 구겨진 모습(빨간색 원)이 쉽게 관측된다.

북부소방재난본부 관계자 등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고양소방서 등이 종합적으로 피해 내역을 들여다보고 있다"며 "이달 말 정도가 되면 어느정도 피해 내역과 이에 따른 피해액이 산정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한편, 한 소방 전문가는 "사진만 보더라도 저장탱크의 폭발 피해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이렇게 전국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고와 관련해 저장탱크 추가 폭발 사실이 뒤늦게야 확인되고, 이에 대한 발표나 설명조차 없다는 점은 문제점으로 거론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shinyba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