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야권 공조'…국정조사 요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이 이르면 내일(22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공공기관 채용에 대한 전수조사도 요구하고 있는데 여당은 "국회를 싸움판으로 만들고 있다"며 "일단 감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입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와 함께 전수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전수조사 즉각 실시하라 (실시하라.)]

문재인 대통령과 박원순 시장을 직접 거론하며 정부여당을 압박했습니다.

[김병준/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 그것이 대통령이든 시장이든 노조위원장이든 모두 다 그 책임을 물어야 되고 스스로도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국토정보공사 등에서도 친인척 채용비리가 있었다는 추가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가세했습니다.

이들 야 3당은 이르면 내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 감사를 통한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고 밝혔습니다.

국정감사에서 성과를 내지 못한 야당이 무리하게 국회를 싸움판으로 만들고 있다고도 비판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조직적으로 채용비리가 발생했다, 또 권력의 힘으로 그런 것이 발생했다 하는 것은 현재까지는 파악된 바가 없다…]

야 3당 의원 수를 합치면 국정조사 요구서 본회의 의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국정조사는 교섭단체간 합의를 거쳐 결정되는 만큼 실시 여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류정화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