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일본, 관함식 욱일기 논란에 “한국은 수자기 달면서…” 이틀째 항의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이틀 연속 국방장관 회의에서 항의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이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게 해상자위대 욱일기 게양 논란에 대해서 이틀 연속 항의했다.

이와야 방위상은 20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일 국방장관 회담 머리 발언에서 “(욱일기 게양 문제로 해상자위대 함정이 제주 관함식) 참가를 보류해야만 했던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항의했다. 일본 정부는 자위대 함정 욱일기 게양 자제 요청에 반발해서, 지난 11일 열린 제주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식에 해상자위대 함정을 파견하지 않았다. 당시 우리 정부는 관함식에 참가하는 국가들에 자국기와 태극기 외에는 달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으며, 이는 일본이 침략전쟁에 군 깃발로 사용했던 욱일기를 겨냥한 조처였다.

일본은 제주 관함식 때 다른 참가국들도 국기 외에 군함기를 게양한 사실에도 불만을 나타냈다. 이순신 장군을 시작으로 역대 조선 시대 삼도 수군통제사가 사용한 대장기인 ‘수자기’가 관함식 때 한국 해군 함정에 게양된 데 대해서 특히 큰 불만을 나타냈다. 이와야 방위상은 “한국 자신이 (국기 외의 깃발을 달지 말아달라는) 요청에 반하는 깃발을 게양한 것은 ‘극히 유감’이라고 강하게 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19일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의에서도 욱일기 게양 문제에 대해서 정 장관에게 “유감”이라고 항의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