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해 넘기는 2차 북미정상회담"…연내 종전선언 미뤄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고위 관리 "정상회담 연내 어려워…내년 이후 예상"

사우디 美선거 쟁점 부상…'대북 현상유지' 선회 관측

뉴스1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해를 넘겨 개최될 가능성이 제기돼 판문점 선언에 연내로 명시된 종전선언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북미 실무협상이 좀처럼 열리지 않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의 연내 종전선언 목표에 빨간불이 켜진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블룸버그와 20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리를 인용해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해를 넘겨 내년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도 전날 미 고위 관리가 "북미정상회담이 올해 안에 개최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내년 1월 1일(the first of the year) 이후에 열릴 것 같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2차 정상회담 시기를 둘러싸고 당초 연내 개최에서 내년 초로 입장을 정리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12일 라디오 방송에서 "앞으로 두어 달 안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이 열릴 것으로 본다"고 말한 바 있다.

그간 몇 차례 '중간선거 이후 개최' 입장을 확인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20일 네바다주 유세에서 북미 협상과 관련 "서두르지 마라(Take your time). 잘 될 것이다"라며 낙관론을 견지하면서도 속도조절을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도 이를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급 속도조절에 나선 미국의 태도를 두고 11월 중간선거를 고려한 국내 정치용이라는 견해와 물밑에서 진행중인 북미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신호라는 분석이 동시에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피살 사건이 중간선거를 앞두고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중동의 핵심 동맹인 사우디에 대한 관계를 재정립해야하는 기로에 놓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외교정책의 핵심인 사우디는 11월 이란 원유제재 조치가 취해질 때 시장 안정을 위해 꼭 필요한 존재다. 그러나 카슈끄지 사태와 관련 양국관계가 악화돼 사우디가 보복성으로 원유 생산량을 줄이면 유가 급등이 불가피할 수 있다.

이런 복잡한 상황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비핵화 협상에서 당분간 현상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게 했다는 관측이다.

다만 북한이 핵 신고를 거부하면서 자신들의 비핵화 이행에 대한 상응조치로 '종전선언+α(플러스알파)'를 요구하고 있는 것도 미국의 '속도조절'의 한 배경으로 작용했을 수 있다.

지난 7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방북 이후 곧바로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스티브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간 실무협상은 아직까지 열리지 못하고 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측의 상응조치를 둘러싸고 참관(사찰) 문제를 비롯한 디테일에 있어 여전히 첨예한 양측간 이견 때문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로서는 북한이 더 이상 핵·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고 있는 것 만으로 어느정도 국내 정치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상황에서 개최 자체만으로 북한에게 너무 많은 것을 내준다는 비판을 받을 여지가 있는 2차 정상회담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진단도 나온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 대한 변함없는 신뢰를 표명하고 협상이 순항중임을 강조하고 있을 것을 볼 때, 양측은 이미 큰 틀에서는 어느 정도의 합의를 이룬 채 정상간 '빅딜'의 세부사안에 대한 기싸움을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무협상에 앞서 또 한번 폼페이오 장관과 북한 고위급 대표간 회담이 예고된 것도 남은 디테일에 대한 담판을 통해 실무급 채널의 가동을 시작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미국의소리(VOA)와 인터뷰에서 "앞으로 열흘을 전후해 멕시코에서 북미 고위급 회담이 열릴 것"이라며 "2차 정상회담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baeb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