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국당, 고용세습 총공세…정국반전·야권연대 '일석이조' 될까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치원비리에 묻힐까 전전긍긍…'포스트국감' 행보 관건

바른미래·평화당 '국조' 공조…다른 사안들은 선그어

뉴스1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운데)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자유한국당이 후반전에 접어든 올해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등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총공세에 나선 가운데, '고용세습' 카드로 정국 반전마련과 반여권연대 성사라는 '두마리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두고 현재 한국당이 공세국면에서 쥘 수 있는 최상의 카드가 때마침 불거져 나온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청년층이 가장 민감해하는 '취업'과 이에 대한 '채용 비리·특혜' 의혹이 이 사안의 핵심이며, 연루 대상이 '신의 직장'으로 여겨지는 공기업·공공기관인데다 상위기관인 서울시의 대응,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중심 일자리 확대 정책까지 맞물려있어 대정부공세로까지 확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당으로선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정책을 직접 타격할 수 있다면 최상의 성과, 차선은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정치적 흠집, 다음으로는 상극인 민주노총의 게이트로 비화, 균열내기를 노릴 수 있는 '꽃놀이패'로 여겨진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난관이 많다. 특히 공교롭게도 같은 기간 터진 여권발 '사립유치원 비리' 문제에 사회적 이목이 집중돼, 이슈 주도권 싸움에서 밀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당내에서부터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여러차례 지적돼 온 한국당의 '전략부재' 문제도 관건이다. 한국당은 이번 국감에서도 심채철 의원의 '비공개 예산자료 유출'과 '청와대·정부 특수활동비' 문제, 청문회 당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과 후보자의 각종 의혹 등 카드를 쥐고도 여론 외면과 팀워크 미비 등으로 주도권 탈환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다만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이 사립유치원 비리문제와 마찬가지로 상당한 파급력을 가진 이슈라 국감 이후에도 두 사안은 정국 핵심이슈로 장기간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며, 한국당이 포스트 국감 정국에서 이에 대한 이슈파이팅을 효율적으로 펼칠 수 있느냐가 정국주도권의 향방을 판가름할 요인이 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21일 뉴스1과 통화에서 "야당이 미온적이나마 사립유치원 비리 진상규명에 협조하고 있는 것처럼 여당 또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요구 등을 외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에 향후 한국당의 태도와 전략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1

지난 7월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 타결 당시, 장병완 민주평화당(당시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왼쪽부터)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용세습 카드가 한국당 지도부가 주력하고 있는 '보수대통합', '반여권연대(범보수네트워크)' 성사를 위한 고리로 활용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한국당이 선제적으로 치고 나온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국정조사 요구에 동참하기로 하면서 공조체계가 구축되는 모양새라, 향후 문재인 정부 폭주 견제를 위한 야권연대라는 한국당 지도부의 구상 추진에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관측에서다.

그러나 이 외 다른 사안에 대해선 바른미래당 등 타 정당이 여전히 한국당과는 거리를 두고 있고, 특히 한국당 주도 통합·연대 추진에는 여전히 부정적 기류가 강한만큼 채용비리 이슈가 마중물은 될지언정 결정타는 되진 않을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다.

최 교수는 "다른 사안, 특히 한국당이 강경보수 노선을 고수하고 있는 대북·안보 현안 등과 관련 다른 당에선 명백하게 선을 긋고 있는 모양새라 이것이 해결되지 않는 한 통합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특히 "한국당의 보수대통합은 사실상 빅텐트가 아닌 '쪼그라든 텐트'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한국당 내부도 보수 노선 등을 놓고 여전히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사안 하나만 갖고 다른 당이 한국당의 연대 추진에 호응하진 않을 것"이라고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sgk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