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창당 6주년 맞은 정의당…이정미, 故 노회찬 생각에 눈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정미 "2020년 제1야당 목표…노회찬에 부끄럽지 않은 정당 만들 것"

뉴스1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창당 6주년 기념식에서 고(故) 노회찬 의원을 회고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8.10.2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김세현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1일 "창당정신인 6412번 버스를 매일매일 되새기며 노회찬에게 부끄럽지 않은 정당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눈물을 흘렸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창당 6주년 기념행사'에서 "고(故) 노회찬 의원이 없는 창당 6주년 기념식이다. 시간이 흘러도 허전하고 쓸쓸한 마음 지울 수 없겠지만 6년 전 우리는 6412번 버스와 함께 창당했음을 잊지 않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6년 지난 정의당은 10배의 성장을 이뤘다"며 "지지율도 10배가 돼 이제 국민들은 '너희가 제1야당을 해봐라'며 집권여당과 대한민국의 변화를 위해 경쟁해보라고 격려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제 소수정당의 시대를 끝내고 한번도 포기하지 않았던 꿈, 집권 가능한 진보정당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며 "정의당이 소수정당 시대를 끝내려는 건 우리가 지킬 시민들이 더 많아졌기 때문이고, 더 이상은 작은정당으로 그분들을 대변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4년간 (2022년 대선에서) 진보(당의) 집권을 앞당기기에 위해 민생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과 약자들을 우리 정치의 중심으로 세우고 70년 의 낡은 정당체제를 반드시 바꿀 것"이라며 "이를 위해 2020년 꼭 제1야당으로 도약하겠다"고 다짐했다.

심상정 전 대표도 "뜻깊은 자리에 노회찬의 부재가 몹시 서럽다"며 "자기 목숨보다 더 사랑한 정의당을 목숨 받쳐 지키고 일궈왔던 그분의 크나큰 헌신을 다시금 되새긴다"고 말했다.

그는 "2020년 제1야당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정의당 목표가 아니라 정치 변화를 열망하는 국민의 기대라고 믿는다"며 "집권당인 민주당을 견제하고 때로는 협력해서 개혁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은 정의당을 키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020년은 정의당의 끝이자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며 "군소정당 시대를 마감하고 제1야당, 집권을 꿈꾸는 유력 정당으로 발돋움 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갈 전략적 주체로 살아가겠다"고 말했다.

뉴스1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창당 6주년 기념식에서 윤소하 원내대표, 심상정 의원 등과 함께 축하떡을 자르고 있다. 2018.10.2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freshness410@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