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립유치원 비리" vs "고용 세습"...여야 주도권 싸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국정감사 후반전을 앞둔 정치권은 유치원 비리와 고용 세습 논란으로 치열한 주도권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당·정·청 협의회를 열어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세습 규탄대회를 엽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은지 기자!

비리 유치원 명단 공개의 파장이 큽니다.

오늘 당정청 협의회가 열린다고요?

[기자]

오늘 오후 3시, 더불어민주당과 교육부, 청와대가 국회에서 사립 유치원 비리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논의하는 당·정·청 협의회를 엽니다.

민주당에서는 유치원 비리 문제를 처음 제기한 박용진 의원을 비롯해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참석하고,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사회 수석과 교육비서관, 여기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자리할 예정입니다.

유치원 비리가 발생한 근본 이유가 회계 처리가 불투명하기 때문인데요.

이를 강화하기 위한 국가회계 시스템 '에듀파인'을 사립유치원에도 적용할지, 또 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하는 방안과 비리 유치원장의 실명을 공개하는 방안 등 다양한 근절 대책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공개회의라 논의 과정이나 결과가 바로 발표되지는 않을 것 같고요, 오늘 논의 내용을 토대로 오는 25일 고위 당정협의를 거친 뒤 법 개정안 등 다양한 대책이 나올 예정입니다.

국정감사 전환점을 돈 현재, 민주당은 비리 유치원 명단 공개로 국감 주도권을 가져왔다는 평가입니다.

어제 학부모들의 도심 집회를 비롯해 오늘도 동탄에서 5백여 명 단체 행동이 예정돼 있을 정도로 대중에 폭발력도 큽니다.

[앵커]

야당은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세습 의혹에 대해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규탄대회까지 예고했죠?

[기자]

휴일이지만, 수백 명이 모일 것 같습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용태 사무총장, 김성태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포함해 한국당 의원들과 수도권 당원 등이 모입니다.

오후 3시 국회 본관 계단에서 '문재인 정권의 가짜 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를 엽니다.

민주당의 사립유치원 이슈만큼이나, 한국당이 밝힌 고용 세습 의혹도 이번 국감 기간 폭발력이 큰 사안입니다.

한국당은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10% 이상, 약 천9백 명이 친인척 관계라며, 인사책임자의 아내와 노조 간부의 아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등 고용세습이 만연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당은 서울시가 교통공사 노조의 채용 비리를 방조했고, 정부도 이른바 '비정규직 제로' 정책으로 이를 도왔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여기에 민주평화당까지 협력해 주 초에 야3당 공동으로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사안을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로 규정한 만큼 공공기관 전수조사를 통해 고용 비리를 낱낱이 밝히겠다는 입장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조은지[zone4@ytn.co.kr]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