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터키 관리 "카슈끄지 시신 행방 조만간 확인할 수 있을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숨진 사실을 사우디 당국이 확인한 가운데, 터키 정부는 카슈끄지의 시신이 어떻게 처리됐는지를 조만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터키 고위관리는 이날 이같이 밝히면서 "카슈끄지의 DNA 샘플을 터키 내부에서 확보해 현재로선 사우디 측에 샘플을 요청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터키 당국은 카슈끄지의 시신이 묻혀 있을 만한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 주변 지역을 수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터키 집권당인 '정의개발당'(AKP) 대변인 외메르 첼리크는 이날 "터키는 카슈끄지 사건과 관련 아무것도 숨기지 않겠지만, 서둘러 누군가를 비난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관영 아나돌루 통신이 전했다 .

사우디 검찰은 앞서 이날 카슈끄지가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용의자들과 몸싸움 도중 사망했다면서 이와 관련 18명을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체포된 18명 가운데 15명은 사우디에서 파견된 인물이고 2명은 총영사관 직원, 1명은 운전기사라고 뉴욕타임스가 사우디 관리를 인용해 보도했다.

한편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전날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 국왕과 대화하고 카슈끄지 살해 조사에 대한 공조를 계속하기로 합의했다.

에르도안 대통령과 터키 정부 고위인사들은 검찰이 조사를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사우디에 대한 비난에 극히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AFP 통신은 지적했다.

연합뉴스

사우디 총영사관 2차 압수수색 마친 터키 경찰
(이스탄불 AFP=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암살 의혹과 관련, 터키 경찰 과학수사대가 지난 18일(현지시간) 이스탄불에 있는 사우디 총영사관에 대한 2차 수색을 마친 뒤 떠나고 있다. 터키 경찰은 총영사관에서 살해된 카슈끄지의 시신이 영사관저로 옮겨져 처리된 것으로 보고 있다.



cjyo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