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난민 인정받기 '하늘의 별따기'…인정받아도 생활은 막막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은 예멘인들이 관심의 대상이지만, 앞서도 한국을 찾은 난민들이 있습니다. 저희 취재기자가 만나봤는데, 일단 난민 지위를 인정받기가 어려운데다, 인정을 받더라도 한국에 안착하는게 쉽지 않다고 말합니다.

최규진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자]

햇볕 하나 들지않은 지하 월세방.

3평 짜리 방에 몸을 누이면 여유 공간은 없습니다.

콩고에서 온 헨리는 종족 분쟁을 피해 한국에 왔습니다.

올해 11년째입니다.

고향으로 추방당하지 않기 위해 3차례 소송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끝내 난민 지위는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이제는 한국에서 태어난 두 아이마저 함께 추방을 당할까 매일이 두렵습니다.

[헨리 놈비 뫄페 제시/콩고 난민 불인정자 : 저는 불안해서 모르는 사람과 대화도 못 해요. (추방은) 정말 최악입니다. 내 가족들을 강제로 끌고 나가지 않는 한 받아들일 수 없을 거예요.]

이란에서 온 베자드 씨는 난민 지위를 인정받았습니다.

기독교 포교 활동한 경력 때문에 고향으로 돌아가면 사형 당할 게 명백했습니다.

이제 쫒겨날 걱정은 없어졌지만 얻을 수 있는 일자리는 단순 노무직 뿐입니다.

[바피 무함마디 베자드/이란 난민인정자 : (난민이라고) 안 믿어요. 여기 살다가 돈 벌면 나중에 돌아간다고 생각해요.]

지난해까지 난민 신청자 3만 2700여 건 중에서 난민 인정을 받은 사람은 800여 명입니다.

인도적 체류 허가를 얻은 경우는 한국에서 살게만 해줄 뿐 의료보험 등 아무런 사회 부조도 받지 못합니다.

난민으로 인정받기 위해 심사를 기다리는 외국인들은 한국에 머무는 것도 고국으로 돌아가는 것도 모두 고통입니다.

[우클레/난민신청자 (가명) : 난민으로 한국에 사는 게 고향보다 어렵고, 가혹하다고 생각할 때가 있어요.]

전문가들은 제대로 심사하되 한국에 머물게 되면 일정 정도 정착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이일/공익법센터 어필 변호사 : '너희들 그냥 알아서 살아'라고 하면 결국 간접적으로 돌아가란 말밖에 (안 되거든요) 소수자들에 대해 쏟아지는 사람들의 막연한 분노, 이런 걸 어떻게 해결할지가 (한국 사회의) 중요한 숙제가 된 거 같아요.]

최규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