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덴마크 여왕 면담···한반도 평화정착 성원 당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한·덴마크 수교 60주년···'상호문화의 해' 지정키로

뉴시스

【코펜하겐(덴마크)=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코펜하겐 대니쉬 라디오 콘서트홀에서 열린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조연설하고 있다. 2018.10.20.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펜하겐(덴마크)·서울=뉴시스】김태규 홍지은 기자 = 덴마크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마그레테 여왕을 면담하고 두 나라의 관계발전 방안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에 참석 차 코펜하겐을 찾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코펜하겐 아말리엔보르 궁에서 마그레테 여왕을 면담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지난 60년간 양국이 조선·해운·에너지·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온 것을 평가했다. 1959년 수교를 맺은 한국과 덴마크는 내년에 수교 60주년을 맞이한다.

문 대통령과 마그레테 여왕은 내년 한·덴마크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상호문화의 해'를 지정해 우호협력 기반을 보다 탄탄하게 다지고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마그레테 여왕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 국면에 들어선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면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마그레테 여왕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마그레테 여왕도 그간의 노력과 성과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편안하고 아늑한 일상 생활 속에서 소박한 삶의 행복을 찾는다는 의미를 담은 덴마크의 '휘게(hygge)' 생활 방식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일과 삶의 균형을 달성하고자 하는 우리 정부 정책과 맞닿아 있다면서도 배울 점이 많다고 평가했다.

마그레테 여왕은 이에 최근 덴마크 내에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양국 국민들이 서로의 문화를 접할 기회가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환영했다.

한편 마그레테 여왕은 지난 2007년 10월 국빈 방한했다.

kyustar@newsis.com

rediu@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