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현대중공업은 왜 직원을 계속 해고하는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이런 기업이 있습니다.” 2012년 현대중공업그룹이 제작한 TV 광고 문구다. 이 광고에서 현대중공업은 수출을 통해 국익을 창출하고 직원 근속연수가 20년에 달하는 착한 기업임을 내세웠다. 특히 울산과 영암, 군산 등 전국 곳곳에 공장을 세워 ‘일자리’를 만든다는 점을 강조했다.

광고가 나간 지 3년 만에 상황이 달라졌다. 2015년 경영난을 이유로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이 시작됐다. 군산조선소는 2017년에 문을 닫았다. 3년간 현대중공업에서만 사내하청 노동자를 포함, 3만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바닥을 찍은 조선업 업황은 올 들어 회복세로 접어들었다. 수주량도 과거에 비해 눈에 띄게 늘었다.

경향신문

전북 군산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앞 도로가 조선소 폐업 이후 차량 이동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적막하게 변했다. 박용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NG선, 해양플랜트 등 잇단 수주 낭보

그럼에도 현대중공업 내 구조조정 바람은 여전히 매섭다. 사측은 “아직 허리띠를 더 졸라매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사측이 구조조정 명분을 만들기 위해 계열사에 회사 일감을 몰아주는 등 일부러 경영상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 중이다. 정치권도 “총수 일가의 지배구조 개편작업이 원인”이라며 사태 공론화에 나섰다.

국내 조선업계 1위 현대중공업은 올 들어 주력사업 분야의 수주량이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올해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미포조선 등 계열사 포함)은 104억 달러(약 11조6092억원), 129척의 배를 수주했다. 2년 전과 비교해 6배 늘어난 수치다. 특히 올해 들어 8월까지 전세계에서 발주한 LNG선 43척 가운데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가 16척을 수주했다.

전세계 조선업 업황도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조선사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2020년부터 적용되는 선박 배출가스 규제를 앞두고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LNG·LPG선 기술력이 우수한 국내 조선사는 호재를 맞았다. 지난 14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조선사들은 지난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252만2000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 가운데 64.7%(163만2000CGT)를 수주했다. 월간 수주량 1위를 기록한 것이다. 2011년 이후 중국에 빼앗겼던 연간 수주량 1위 자리 탈환도 가능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해양플랜트에 대한 전망도 낙관적이다. 업계에서는 FPSO(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 발주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마침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수주에도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9일 미국 휴스턴에서 석유개발회사인 엘로그 익스플로레이션사와 반잠수식 원유 생산설비(FPS) 건조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수주금액은 4억5000만 달러(약 5130억원)로 현대중공업이 해양플랜트를 수주한 것은 지난 2014년 11월 아랍에미리트 나스르(NASR) 원유 생산설비를 수주한 이후 4년 만이다.

조선업 회생 조짐과 별개로 현대중공업은 구조조정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5월 사보를 통해 “매출 감소에 따라 매달 나가는 고정비를 감당하기에도 힘이 부친다”며 “내후년까지는 허리띠 졸라매고 견뎌야 한다”고 밝혔다. 올 8월에도 해양사업부 노동자의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 방침을 발표했다.

경향신문

지난 7월 19일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에서 전면파업에 들어간 노조원들이 파업 출정식에서 햇볕을 가리기 위해 우산을 쓰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구조조정 지속에 노조·정치권 반발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은 2015년 과장급 이상 사무직과 여성노동자를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작한 이래 4년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 4월에도 근속 10년 이상 사무직과 생산기술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2015년 약 6만7000명이었던 현대중공업 노동자(사내하청 포함)는 올 8월 기준 3만2000명으로 줄었다.

수주량이 회복세임에도 사측이 구조조정을 계속하자 노조는 반발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는 “해양 야드에 조선 물량 배치, 정부 지원의 숙련향상교육과 유급휴직 등을 통한 고용 유지방안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일방적인 임금 삭감과 인원 감축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밝혔다.

불황으로 인한 매출 감소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노조는 “긴 불황 기간 동안 위기극복을 위해 회사를 위해 써야 할 역량을 총수 일가의 지배권 강화와 사익 편취에 활용했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지주회사 전환절차를 밟는 동안 경영개선에 쓸 수 있었던 자금이 총수 일가로 흘러들어갔다는 얘기다.

정치권도 현대중공업이 최근 2년간 진행해온 그룹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작업이 경영악화를 부채질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10월 15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현대오일뱅크를 지주사로 편입하면서 현대중공업의 경영여건이 악화됐고, 정 이사장과 정 부사장 등 지주회사 주주들만 부당하게 이익을 챙겼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는 현대중공업이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사업기회 유용’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노종화 금속노조 법률원 변호사는 “현대중공업의 지배구조 개선작업은 여느 재벌 대기업과 마찬가지로 총수 일가의 지배권 강화를 목적으로 이뤄졌다”며 “결과적으로 현재의 지배구조는 안정적으로 발생하는 이익이 지주회사와 총수 일가에게 보다 쉽게 집중될 수 있는 체제”라고 말했다.

노조는 사측이 구조조정 명분을 만들기 위해 현대삼호중공업에 일감을 일부러 몰아주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렇게 되면 현대중공업은 상대적으로 일감이 적어져 직원을 해고할 명분이 된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그룹에 속해 있는 현대중, 현대삼호중,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 3사는 2015년부터 영업전담 조직을 그룹 내 ‘선박·해양영업본부’로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작은 규모의 선종을 건조하는 현대미포조선과 달리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같은 선종을 다룬다. 지난 7월 기준 현대중공업은 32척(19만1300 달러), 현대삼호중공업은 29척(27만8200 달러)을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작년 동기 대비 현대중공업의 수주는 15.8% 증가한 반면 현대삼호중공업은 174%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1만7922명(조선부문 정규직·사내하청)에 달하는 선반건조 생산인력을 보유 중인 현대중공업과 생산인력 8000명 수준에 불과한 현대삼호중공업에 같은 수준의 일감이 배치된 셈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미 연간 목표의 104%를 수주한 상태다.

경향신문

칼을 든 동상 너머로 울산 현대중공업의 대형 크레인이 보이고 있다.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혹 키운 삼호중공업 향한 일감 몰아주기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그룹 내 조선계열사 간 영업망 통합 이후 현대삼호중에 물량이 집중된 건 올해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안재원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장은 “현대중공업 그룹 내 계열사에 일감 배정은 대부분 그룹의 경영 판단에 따라 이뤄진다”며 “최근에는 아예 작업장별 선박 건조계획조차 노조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평소 “수주선박 물량이 현대중공업에 과도하게 몰리고 있다”며 문제제기를 해왔던 현대삼호중 노조조차 이 같은 물량 배정은 비상식적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현대삼호중 노조 관계자는 “올들어 갑자기 그룹의 물량 배치 방침이 삼호에 밀어주는 방식으로 바뀌었다”며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을 앞두고 노조를 흔들기 위해 삼호에 물량을 몰아주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이 끝나고 현대삼호중공업의 상장작업이 마무리되면 다음 표적은 우리가 될 것”이라며 “자체 영업망을 빼앗겨 자생력이 없기 때문에 군산조선소 같은 처지가 되지나 않을까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 같은 의혹 제기가 터무니없다며 반박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규모가 작은 현대삼호중공업에 더 많은 물량이 배정된 이유는 수주선박 가운데 삼호의 주력선종이 더 많았기 때문일 뿐”이라며 “탱커선과 LNG선은 삼호에 맡기고 LNG 선을 비롯해 컨테이너선과 초대형유조선(VLCC) 등은 현대중공업에 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종과 공정, 품질, 설비 및 야드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3사 가운데 가장 정합한 도크로 배정한다는 얘기다.

일부 선박의 경우 촉박한 납기 일정을 우려한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건조공정이 가장 빠른 계열사에 우선 배정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명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의도적인 일감 배치는) 불가능하다”며 “도크를 고르는 건 선주사에서 하는 것이지 회사에서 임의적으로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선산업이 회복세에 접어든 시기에 인력 감원을 목표로 한 구조조정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1970년대 대규모 설비와 기술인력을 감축해온 일본은 결국 무리한 구조조정으로 조선산업에서 경쟁력을 상실했다. 16만명에 달했던 조선산업 인력은 30여년 만에 3분의 1 이하로 줄어들었다. 이후 찾아온 조선업 호황기에도 구경꾼에 불과했다. 박종식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전문연구원은 “현재 조선업 업황을 고려할 때 인력이나 설비를 더 이상 줄일 필요는 없다고 판단된다”며 “조선부문은 오히려 조선사마다 인력 충원을 진행할 정도로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반기웅 기자 ban@kyunghyang.com

[경향비즈 바로가기], 경향비즈 SNS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