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알뜰살팁]'세균덩어리' 된 전자레인지, 이렇게 청소하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정간편식 매출이 늘며 전자레인지 사용 빈도 늘어
청소 하지 않은 전자레인지 경우 수챗구멍보다 세균 수 많아
전자레인지 세정 시트 사용하면 간편하게 전자레인지 청소 가능
아시아경제

전자레인지 자료 사진(제공 애경산업)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요즘 전자레인지 없는 집은 거의 없다. 최근에는 집에서 조리 없이 간편히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도 많이 이용하면서 전자레인지 사용이 더 늘고 있다. 하지만 전자레인지의 활용도와 사용빈도는 늘어나는 데 반해 전자레인지 청소는 간과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 방송 실험 결과에 따르면 청소를 하지 않은 전자레인지의 세균 수는 수챗구멍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레인지 내부에 데우면서 튄 음식물 등을 제때 닦아 내지 않으면 얼룩이 딱딱하게 굳어버려 얼룩제거가 어려워지고 세균번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전자레인지 사용빈도가 늘어난 만큼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며 꼼꼼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

전자레인지 청소에는 식초, 물, 레몬 조각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컵에 식초 1/3, 물 2/3, 레몬 조각을 넣은 후 10분간 돌려준다. 이후 물컵을 빼고 그릇에서 발생한 수증기로 인해 불어 있는 때를 스펀지나 부드러운 행주로 닦아주면 된다.

다만 식초를 사용한 방법은 식초냄새가 난다는 단점이 있다. 냄새에 민감하다면 물과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된다. 입구가 넓고 높이가 낮은 그릇에 물과 베이킹 소다를 넣은 후 식초와 레몬을 이용한 청소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청소하면 된다. 청소 후에도 기름때가 남아있다면 소주를 분무기에 넣어 기름때가 있는 곳에 뿌린 후 마른행주로 닦아내면 된다.

더욱 간편한 방법으로는 전자레인지 세정 시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티슈 1장으로 청소를 할 수 있는 시중 제품을 사용해 전자레인지 등 주방 소형 가전의 찌든 때 오염 등을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 시중 클리너 제품 1장을 넣고 1분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린 뒤 이 클리너가 뜨겁지 않은지 확인한 후 이를 활용해 내부 오염을 닦아주면 된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