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文대통령, 한·EU 정상회담…한국산 철강 세이프가드 우려 표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투스크 상임의장·융커 집행위원장과 차세대 성장 동력 협력 강화

글로벌 이슈 공동 대응 및 지역·국제평화를 위한 협력 증진

[브뤼셀(벨기에)=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참석차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현지시간 19일 도날드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장-클로드 융커 집행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국과 EU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미래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데일리

제12차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수행원들이 19일 오후(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이사회본부 내 유로파 빌딩에서 도날드 투스크(Donald Tusk)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장-클로드 융커(Jean-Claude Juncker)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EU 관계자들과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 열리는 것. 양측은 한국과 EU가 △기본협정 △FTA △위기관리참여 기본협정 등 3대 핵심 협정을 기반으로 협력을 심화,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한·EU간 호혜적인 교역과 자유, 다자무역 증진을 위해 한·EU FTA를 기반으로 공동의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최근 시행된 EU의 철강 세이프가드 조치로 인해 한·EU간 호혜적인 교역 관계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EU 측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앞서 EU 집행위는 지난 7월 19일부터 23개 철강 품목에 대해 잠정 세이프가드 적용 조치를 시행 중이다.

양 정상들은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여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차세대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산업, 과학기술, ICT, 혁신, 중소기업 등 분야에서 공동 노력하기도 했다.

아울러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 한반도와 동북아를 넘어 세계 평화와안정에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위한 양측의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EU측은 이와 관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하고, 남북관계 발전 및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한국의 노력에 전적인 지지를 표명하면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추진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과 기여를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간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견지해 온 EU측의 지원에 사의를 표하는 한편, 최근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 정세 변화를 설명했다. 이어 유럽의 석탄철강공동체를 모티브로 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을 포함해 한반도에서 평화와 번영을 이루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앞으로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역내 상생과 번영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전쟁과 갈등을 극복하고 평화와 번영을 이룩한 EU의 경험과 지혜가 좋은 참고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밖에 양 정상들은 오늘날 국제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공동의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면서 △기후 변화(EU의 GGGI 가입 추진 포함), △지속 가능한 개발 △불법어업 방지 및 △난민 문제 등에 있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