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안보리 차원 대북제재 완화"…英·獨총리 "확실한 CVID 필요"(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이 英총리와의 회담 조기 종료되자 이후 다시 만나 추가 언급

靑 "文대통령 언급한 '돌이킬 수 없는 상황' 공감한 것이라고 봐"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청와대) 2017.7.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뤼셀=뉴스1) 조소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제12차 아셈(ASEM)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을 만나 북한의 비핵화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진척되면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에 속하는 영국의 메이 총리에게 "적어도 북한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비핵화를 진척시킬 경우,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나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고 그런 프로세스에 대한 논의가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이날 벨기에에 마련된 한국측 프레스센터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지난해 11월 이후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했고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동창리 미사일 실험장 및 발사대 폐기 약속에 이어 미국의 상응조치시 플루토늄 재처리 및 우라늄 농축 핵물질을 만들 수 있는 영변 핵시설 폐기 용의까지 밝혔다"며 "북한이 계속 비핵화 조치를 추진하도록 국제사회가 유엔 안보리를 중심으로 견인책에 대한 지혜를 모아야할 때"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메이 총리와의 회담이 총리의 아셈정상회의 관련 발언 순서로 20분 만에 조기 종료되자 독일 및 태국총리와의 회담이 끝난 뒤 아셈 본회의장에서 메이 총리를 다시 만나 15분간 추가로 한반도 비핵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하기도 했다.

메이 총리는 문 대통령의 설득에 "지난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대통령께서 북한의 비핵화 문제를 진전시키는데 핵심적 역할을 하셨다"며 "대통령의 노력으로 한반도에 이전과는 다른 환경과 기회가 조성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도 "문 대통령께서 보여준 용기와 결단에 대해 감사드리며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으로 한반도의 비핵화 문제가 진전되고 있어 기쁘다"고 했다.

메이·메르켈 총리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를 더욱 촉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이 필요하다는데 공감을 표시했으며 다만 북한도 'CVID'(완전하고 불가역적이고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위한 좀 더 확실한 행동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이에 대해 "(문 대통령과 두 분 총리의) 이해하는 지점들은 같다고 생각이 든다"며 "우리 대통령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전제를 갖고 계시는 거고 두 분 총리께선 어떠한 지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진 않았지만 적어도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선 역시 공감하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에게는 한국 철강에 대한 유럽연합(EU) 세이프가드 조치 제외를 촉구했고 한국의 만성적 대(對)독일 무역적자 해소에 대해서도 관심을 촉구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프라윳 찬오차 태국 총리와의 만남에선 내달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서울 개최 계획이 공식 발표될 수 있도록 지지를 당부했다.

프라윳 총리는 이에 "아셈회의 참석 직전 주태국 주재 북한대사를 통해 문 대통령님과 김정은 위원장간 생산적 대화가 이뤄지고 있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이 진전되고 있다는 얘길 들었다"며 "두 지도자의 노력을 전폭 지지한다"고 말했다.
cho1175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