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노건호 500만달러' 두고 여야 고성…법사위 일촉즉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중앙지검 등 국정감사

주광덕 "검찰 수사 의지 전혀 없어…재배당 하라"

김종민 "10년 전 돌아가신 분, 도의적 옳지 않아"

여야 의원들, 상대에 예의 지키라며 목소리 높여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및 서울중앙지검, 서울동·서·남·북부지검, 수원·의정부·인천·춘천지검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2018.10.19.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강진아 나운채 기자 =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의 500만 달러 수수 의혹 관련 수사를 두고 19일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야당 측은 수사 의지가 없다며 재배당 또는 전담팀을 꾸리라고 촉구했고, 여당 측은 현 정부를 겨냥한 정치적 공세라고 반발했다.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은 상대 의원에게 예의를 지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중앙지검 등 국감에서 노건호씨의 500만 달러 수수 의혹에 관해 신속한 수사를 요구했다.

주 의원은 "어느 정부에서든 권력형 부패비리 사건은 동일한 기준으로 칼날을 들이대야 한다"며 "이 사건을 부패수사와 전혀 관계없는 형사 6부의 문화범죄전담부에 배당했는데 검찰의 수사 의지가 전혀 없는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제대로 수사를 해달라고 수도없이 목놓아 부르짖었는데 고발인 조사도 안하고 1년간 뭉개는 현실이 상당히 유감스럽다"며 "이 사건은 지체할 수 없는 범죄다. 빨리 대검찰청 (중수부) 캐비닛을 열고, 저를 당장 불러 고발인 조사를 하라"고 촉구했다.

또 "다른 사건처럼 특수부에 재배당해야 한다. 다스 실소유주 관련 참여연대 등이 고발한 사건은 전담수사팀을 만들어 대규모 압수수색하고 전광석화처럼 수사를 하고선 한국당이 고발한 사건은 왜 지금껏 고발인 조사도 안하는가"라고 지적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및 서울중앙지검, 서울동·서·남·북부지검, 수원·의정부·인천·춘천지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관계자와 귀엣말을 나누고 있다. 2018.10.19.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배당은 형사 6부에 해놨지만 특수부 부장검사들과 함께 이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했을 때 과연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지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여당은 야당의 정치공세라고 맞섰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치가 아무리 상대를 공격해서 승패를 겨루는 분야라 해도 금도가 있다"며 "정치인의 가족을 도마 위에 올려놓고 정치적 공방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옳지 않다. 더군다나 노 전 대통령은 10년 전에 돌아가신 분"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이 사건이 공적 가치가 있고 정말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었다면 한국당 집권 10년동안 벌써 조사를 했어야 했는데 안했다. 이건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고 싶은데 할 게 없기 때문"이라며 "도의적으로 맞지 않고 손 대지 말아야 할, 빠지지 말아야 할 유혹"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여야간 고성이 오가며 공방이 벌어졌다. 주 의원은 "인격적 모독이자 부적절한 발언이다. 사과하라"고 요구했고, 김 의원은 "반론을 제기하는 게 도의적으로 문제가 되나. 이건 100% 정치적 공방"이라고 맞섰다.

그러자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상대방 의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정치적·정략적이라며 무리한 발언을 하는데 고도의 정치적 의도가 있지 않나 의심된다"며 "수사하지 말라는 여당의 압박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지검장께선 소신껏 처리해달라"고 말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및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0.19.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김 의원이 지검장에게 수사하라마라 얘기한 적 없는데 과대평가해서 주문을 한다"며 "서로 발언에 대해 싸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akang@newsis.com

nau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