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캠코 "다스 주식 명의신탁…증여세 납부 의무 생길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국정감사 답변자료 '긴급 토스'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19일 오전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이 '다스' 주식 보유에 대한 의원이 질문을 들으며 자료를 전달받고 있다. pitbull@yna.co.kr (끝)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 1심 법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유로 판단한 다스 주식과 관련해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명의신탁에 해당해 증여세 납부 의무가 생길 수도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19일 캠코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캠코가 관리하는 다스 주식의 명의신탁 여부에 관해 따져 물었다.

다스 최대 주주였던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김재정씨가 사망함에 따라 처남댁인 권영미씨가 다스 주식 416억원어치(지분 19.91%)를 2011년 상속세로 물납했다. 기재부 소유의 이 주식은 캠코가 관리하고 있다.

김 의원은 "법원이 다스를 MB 거라고 판결을 내렸기 때문에 이상은 김재정 청계재단 등은 제3자 명의신탁에 해당하느냐"고 물었다.

문창용 캠코 사장은 "최종 판결이 나와봐야 하지만 1심 판결대로라면 명의신탁이 맞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그렇다면 상속증여세법에 따라 증여의제가 되는데 이상은 김재정씨 등은 증여세 납부 의무가 생기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문 사장은 "1심 판결대로라면 그렇다"며 "상속세를 경정할 가능성이 있고 국세청에서 캠코로 주식반환을 요청하면 절차에 따라 반환하겠다"고 말했다.

"이 경우 증여세가 부과되고 캠코가 관리하는 주식은 국세청으로 반환될 수 있다고 정리하면 되느냐"는 김 의원의 거듭된 질문에 문 사장은 "맞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 참석한 부산 금융기관장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19일 오전 부산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 참석한 이병래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왼쪽부터), 이정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문창용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pitbull@yna.co.kr (끝)



pc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