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회용컵 규제' 두 달…동네카페는 웁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건휘 인턴기자] ["좁은 매장에 식기세척기 설치 어려워, 설거지 부담돼"…장기적으로는 일회용품으로 인한 '고정 비용' 감소 기대]

머니투데이

커피를 만들고, 휘핑크림을 치느라 바쁜 와중에도 A씨는 최대한 꼼꼼히 설거지를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설거지가 돼 말끔하게 정리된 그릇들이 눈에 띈다. /사진=김건휘 인턴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카페에서 플라스틱 일회용 컵 사용이 금지된 지 어느덧 두 달이 넘었다. 정책은 바로 효과를 발휘했다. 자원순환사회연대에 따르면 정책 시행 이후인 지난 8월 21~22일 수도권 1052개 카페 중에서 634개 매장(60.1%)에서는 1회용컵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매장 내 플라스틱 사용량이 크게 줄어든 것이다. 스타벅스 등 유명 프랜차이즈는 일회용품 규제 정책에 발맞춰 '종이빨대', '드링킹 리드컵' 등을 도입하며 친환경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규모가 작은 영세 카페들은 이런 변화에 다소 힘겨워하는 모습이었다. 친환경 정책의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갑작스러운 시행이 부담스럽다는 이유에서였다.

머니투데이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 매장 내 일회용 컵 사용 금지 안내 문구가 붙어 있다. /사진=머니투데이 포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8월2일부터 카페에서의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 금지 규제가 시행됐다. 테이크아웃 목적 외에 매장 안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이 적발되면 매장 면적과 이용 인원 및 적발 횟수에 따라 5만~200만원의 과태료가 사업자에게 부과된다.

머니투데이

지난달부터 스타벅스에서 시범도입된 종이빨대(왼쪽)와 우드스틱(오른쪽). /사진=김건휘 인턴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식품·외식업계도 정부의 '친환경' 기조를 따라가고 있다. 단순히 매장에서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는 데서 그치지 않고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종이 빨대'를 시범 도입한 스타벅스와 빨대가 필요 없이 마실 수 있는 '드링킹 리드 컵'을 도입한 엔제리너스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친환경 정책에 의한 변화를 따라가는 게 버거운 사업자들도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카페를 운영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은 "친환경 정책에는 공감하지만,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지난 11일 머니투데이가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의 한 개인 카페를 찾았다. 아르바이트생을 쓰지 않고 2명이 동업 관계로 운영하는 작은 카페였다.

카페 사장 A씨와 일회용 컵 사용 규제 정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A씨는 "친환경적 정책임은 분명하며, 취지에도 공감한다"고 밝혔다. 다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작지는 않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지난 11일 머니투데이가 방문한 카페는 손수 내리는 '드립 커피'가 주력인 매장이었다. '드립 커피'는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드는 편인 메뉴다. /사진=김건휘 인턴기자


일단 일손이 턱없이 부족해 보였다. 커피를 내리는 데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드는 '드립 커피'가 주력인 매장이었다. 다른 음료들도 일일이 휘핑크림을 치는 등 손이 많이 가는 메뉴였다.

설거지까지 병행하기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질문에 A씨는 "사람이 둘뿐이라 아무래도 설거지 부담이 크다"고 답했다. 실제로 2시간 정도 머무르는 동안 누군가는 항상 설거지를 하는 모습이었다.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했다.

A씨는 "식기세척기를 쓰면 되지 않냐고 말하는데, 일단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한다"며 "이미 카페 인테리어 작업을 할 때부터 주방의 바(Bar)는 구성이 완료된 상태"라고 말했다.

모양새가 갖춰진 주방에 식기세척기를 들이면 큰 공사가 된다는 것. 그는 아예 매장의 구성 자체를 바꾸는 수준의 대공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브런치 등 식사 메뉴가 있는 매장이라면 세척기를 들여놨겠지만, 작은 카페인지라 굳이 필요할 것이란 생각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어떻게 공간을 마련한다고 해도 문제가 있다. 식기세척기가 설거지를 완벽히 해결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음료를 담은 컵에는 '물때'가 생겨서 사람이 꼼꼼하게 닦아내야 한다. 식기세척기로 초벌세척 정도는 할 수 있지만 결국 사람이 다시 설거지해야 하기에 수고가 크게 줄지 않는다.

그뿐 아니라 세척기는 유지 비용이 만만치 않다. A씨는 "대형 세척기를 쓰면 수도세가 한 달에 최소 5만~6만원"이라며 "세제값까지 생각하면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해 A씨가 들여온 '아이스 드링킹 리드컵'. 입구가 넓으며 위로 올라와 있다. 입구에 음료를 받아 놓고 마실 수 있는 구조다. 이에 빨대를 사용하지 않고도 흘릴 걱정 없이 편안하게 마실 수 있다. /사진=김건휘 인턴기자


그럼에도 A씨는 "지구를 위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환경 정책의 방향은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아울러 지금은 힘들지만, 장기적으로는 비용이 줄어들 여지가 있다고도 말했다.

일회용 컵 겉면에 씌우는 '컵 홀더'의 경우 비싼 제품은 개당 40원 정도다. 그렇지만 일회용 컵 규제 정책 이후 '컵 홀더' 사용량이 확연히 줄었다고 한다. 매장 내에서 유리컵 및 머그컵을 사용하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하루에 컵 홀더를 100개만 아껴도 4000원이다. 1주일이면 2만8000원, 한 달이면 10만원 넘는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는 셈이다.

이에 A씨는 빨대 소비까지 같이 줄이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에 빨대 없이도 음료를 마실 수 있다는 '아이스 드링킹 리드컵'도 들여왔다. 취재를 마치고 '아이스 드링킹 리드컵'에 음료를 테이크아웃 했다. 입구가 넓으며 위로 올라와 있는 형태의 컵으로 입을 대고 마실 수 있는 구조였다. 빨대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별다른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김건휘 인턴기자 topgu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