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탈리아·교황청 공식방문 일정 마친 문대통령, 벨기에 향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셈 정상회의서 한반도 비핵화·평화정착 지지 당부

한영 정상회담서 대북제재 완화 논의할 듯…독일·태국과도 정상회담

연합뉴스

문 대통령, 벨기에 도착
(브뤼셀=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현지시간) ASEM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벨기에 브뤼셀 멜스부르크 공군 기지에 도착한 뒤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18.10.19 hkmpooh@yna.co.kr (끝)



(로마=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유럽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박3일 간의 이탈리아·교황청 공식방문 일정을 마치고 18일 오후(현지시간) 다빈치 국제공항을 통해 세 번째 순방지인 벨기에로 출국했다.

이날 오후 벨기에에 도착하는 문 대통령은 19일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동반자'라는 주제로 열리는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 선도발언을 통해 다자무역 질서 지지, 포용적 경제성장, 경제 디지털화 등과 관련한 정부의 비전을 밝힌다.

업무오찬 세션에서는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에서 일어나는 평화를 위한 정세 변화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정책과 노력을 알린다.

2년마다 열리는 아셈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은 처음이다.

아셈 일정을 마치면 문 대통령은 도날트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장클로드 융커 집행위원장과 한·EU 정상회담을 한다.

이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쁘라윳 찬오차 태국 총리와 각각 정상회담을 한다.

특히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의 메이 총리와는 대북제재 완화와 관련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정을 마치면 브뤼셀에서 떠나 마지막 순방지인 덴마크에 도착한다.

honeybee@yna.co.kr,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