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전, 사우디서 한국 원전 홍보…"수주 총력 대응"(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한국전력[015760]은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담맘과 리야드에서 사우디 원전수주를 위한 현지 로드쇼를 했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는 한전을 포함해 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 원전 기자재, 설계, 시공사, 코트라 등 약 30개사가, 사우디에서는 왕립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 사우디상공회의소와 약 150개 현지업체가 참가했다.

양국 기업은 사우디 원전사업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기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과 기업미팅 등을 통해 사우디 정부의 최대 관심사항 중 하나인 현지화 이행 방안을 협의했다. 로드쇼 기간 300건의 기업 미팅을 하고 39건의 MOU를 체결했다.

사우디 정부는 입찰한 기업들에 사우디 현지 인력을 채용하고 현지 업체와 함께 사업에 참여하는 '현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한전은 로드쇼에서 원자력포럼을 개최해 한국의 원전 역량과 현지화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또 한국형 원전인 APR1400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개최했다.

한전은 이번 행사가 사우디 원전사업 예비사업자 선정 이후 한국이 처음으로 개최한 원전 로드쇼로서 경쟁국 대비 비교우위를 선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김종갑 사장은 로드쇼에서 양국이 석유화학, 화력발전 등 분야에서 이미 협력한 사례를 언급하고서 "원자력 분야에서 장기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사우디 원전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연관산업 발전과 사우디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로드쇼와 별도로 K.A.CARE 원장 등 핵심인사들을 만나 한국의 강점을 설명하며 사우디의 성공적인 원전 건설 수행에 있어 한전이 최적의 파트너임을 강조했다. 당초 사우디 국무장관과 전력공사 사장도 만날 예정이었지만 사우디 측의 급한 일정으로 면담이 이뤄지지 않았다.

김 사장은 "본격적인 입찰 2단계가 시작됨에 따라 앞으로 사업수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사업수주를 위해 정부와 긴밀한 협조체제 하에 국내 원전산업계의 역량을 결집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국전력은 17~18일 사우디아라비아 담맘과 리야드에서 사우디 원전수주를 위한 현지 로드쇼를 했다. 한전 김종갑 사장과 K.A.CARE 원장 칼리드 알 술탄 기념사진 [한전 제공]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국전력은 17~18일 사우디아라비아 담맘과 리야드에서 사우디 원전수주를 위한 현지 로드쇼를 했다. MOU 서명식 후 기념사진 [한전 제공]



blueke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