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교황 "공식초청장 오면 북한 갈 수 있어…두려워 말고 나아가라"(종합2보)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대통령과 면담서 김정은 초청 의사 듣고 사실상 방북 수락…"초청장 보내달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노력 강력 지지…멈추거나 두려워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문대통령 "김정은, 교황께 남북평화 축원에 감사인사"…교황 "오히려 내가 감사"

문대통령 "2014년 방한 약자에 희망", 교황 "미사 때 위안부 할머니들 맨 앞줄" 회고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묵주받은 문 대통령(바티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 (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 집무실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난 뒤 묵주를 선물받은 뒤 얘기를 나누고 있다.    scoop@yna.co.kr



(바티칸시티=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프란치스코 교황은 18일(현지시간) "북한으로부터 공식 방북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교황청을 공식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교황에 대한 방북요청 의사와 함께 김 위원장이 초청장을 보내도 좋겠냐는 질문을 받고서 "문 대통령께서 전한 말씀으로도 충분하지만, 공식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교황의 이런 언급은 김 위원장의 방북요청을 사실상 수락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른 시일 안에 김 위원장에게 프란치스코 교황의 뜻을 전달해 공식초청장을 교황청에 보내는 등 공식 절차를 밟도록 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성사되지 않은 교황의 방북이 이뤄지면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는 일대 변곡점을 맞으며 한층 탄력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프란치스코 교황은 방북 시점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윤 수석은 밝혔다.

문 대통령 처음 대면한 교황 "만나 뵙게 돼 반갑습니다" / 연합뉴스 (Yonhapnews)


연합뉴스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바티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 집무실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scoop@yna.co.kr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반도에서 평화프로세스를 추진 중인 한국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평양을 방문했을 때 김 위원장에게 교황께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관심이 많다며 교황을 만나 뵐 것을 제안했고, 김 위원장은 바로 그 자리에서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다는 적극적인 환대 의사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그동안 교황께서 평창 동계올림픽과 정상회담 때마다 남북평화를 위해 축원해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고 인사했다"고 전하자 교황은 "오히려 내가 깊이 감사하다"고 받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간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어려운 고비마다 '모든 갈등에 있어 대화 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교황의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 또 새겼다"며 "그 결과 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그리고 나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 배웅하는 프란치스코 교황(바티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8일 오후 (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난 뒤 나오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scoop@yna.co.kr



본격 면담에 앞서 문 대통령은 교황을 만나자마자 "대한민국 대통령이자 개인적으로는 '티모테오'라는 세례명을 가진 가톨릭 신자로서 존경하는 교황을 직접 뵙게 돼 큰 영광"이라고 인사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4년 한국을 방문해 세월호 유가족 및 위안부 할머니, 꽃동네 주민 등 우리 사회의 약자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고, 교황은 "당시 한국에서 미사를 집전할 때 위안부 할머니들이 맨 앞줄에 앉아 있었다"고 회고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교황과의 면담 내용은 비공개가 관례이지만 사전에 바티칸과 협의를 거쳐 면담 주요 내용을 공개키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선물 소개하는 문 대통령(바티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한 뒤 선물로 준비한 성모마리아상과 예수 그리스도 부조를 설명하고 있다.     scoop@yna.co.kr



honeybee@yna.co.kr, kjpark@yna.co.kr

문 대통령 "교황은 인류 스승"…교황 "대통령과 평화 위해 기도" / 연합뉴스 (Yonhapnews)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