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병준, '보수통합' 시동…황교안·원희룡 연쇄 회동(종합)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주 황교안 만나 입당 권유…黃, 즉답은 피해

연합뉴스

악수하는 김병준-원희룡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18일 오후 제주도청을 방문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원희룡 제주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dragon.me@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외부의 잠재적 대권주자군과 잇따라 회동하면서 이른바 '보수통합'을 위한 행보에 본격적인 시동을 거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주 서울 강남의 한 음식점에서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찬을 함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한 관계자는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내에서 황 전 총리를 만나 당 혁신 방안과 보수의 진로 등에 관해 얘기를 나누는 게 좋겠다는 건의가 제기됐다"면서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이 연락해서 두 분이 만나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보수 진영의 외연 확대를 위해 황 전 총리의 입당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황교안 등판할까…한국당 당권경쟁 촉각 (CG)
[연합뉴스TV 제공]



이에 대해 황 전 총리가 즉답은 하지 않았지만, '보수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양측이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한국당이 현재 진행 중인 당협위원장 교체를 비롯한 쇄신에 성과를 거두고, 내년 초로 예상되는 전당대회를 범보수 진영에 문호를 개방하는 보수통합의 계기로 만들 경우 황 전 총리가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황 전 총리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보수 진영이 지지하는 대권 후보군 중 선두권을 형성한 데다 출판기념회까지 열면서 머지않은 시기에 정치권으로 들어오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팽배한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또 이날 제주대 행정대학원 특강을 계기로 제주도청에서 원희룡 제주지사와 비공개로 회동했다.

김 위원장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 경제·산업 정책에 많은 문제가 있고, 또 외교·안보도 불안해 국정 전체에 대한 걱정이 커지는 때에 고민을 같이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나눴다"면서 "늘 가까이 자문해주고, 관심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도 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활짝 웃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18일 오후 제주도청을 방문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원희룡 제주지사와 대화하고 있다. dragon.me@yna.co.kr (끝)



다만 김 위원장은 "지금 원 지사가 당선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고, 또 한국당이 원 지사에게 들어오시라고 할 만큼의 내부 사정이 아니다"라면서 "그래서 영입이라든가, 입당 권유라든가 이런 것은 직접 말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고, 걱정도 있다"고 말했다고 김 위원장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제가 이렇게 다니는 이유가 꼭 입당보다는 한국당을 중심으로 지도자급 분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라면서 "꼭 하나의 정당 안에 다 뭉치는 게 아니더라도 여권을 견제하고, 때로는 대안도 내놓자는 게 목적"이라고 부연했다.

원 지사는 새누리당(자유한국당의 전신) 소속으로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데다 당내에서는 '남·원·정'(남경필·원희룡·정병국)으로 불리며 개혁 성향으로 분류됐던 만큼 보수 혁신에 적합한 인물이라는 평가가 적지 않다.

원 지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과정에서 탈당해 바른정당에 합류한 후 국민의당과 합당한 바른미래당 소속이었지만,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는 다시 탈당해 무소속 신분이다.

연합뉴스

대화하는 김병준-원희룡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원희룡 제주지사가 18일 오후 제주도청을 방문한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dragon.me@yna.co.kr (끝)



aayys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