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국감현장]확률형아이템 '뭇매'…"원하는 아이템 확률 0.0001%"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국회 문화체육관관위원회 소속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김위수 기자 = 돈을 내고 구입하더라도 어떤 아이템이 나올지 모르는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18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게임물관리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확률형아이템으로 원하는 아이템을 얻기 위한 확률은 0.0001% 이하로 매우 낮은 수준"이라며 "사행성을 조장하는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확률형아이템은 게임에서 돈을 주고 구입하더라도 값비싼 아이템이 나올지, 싸구려 아이템이 나올지 모르는 아이템을 뜻한다. 확률형아이템을 통해 원하는 아이템을 얻기 위한 확률은 0.0001% 이하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M게임'의 경우 아이템이 나올 확률은 0.00134%이다. 이 게임에서 확률형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550원이 든다. 원하는 아이템을 얻기 위한 구매금액은 4100만원에 달하는 셈이다. 'L게임'에서 판매 중인 확률형아이템은 2790원으로, 가장 좋은 아이템이 나올 확률은 0.00001%다. 이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279억원을 투자해야 하는 셈이다.

조 의원은 "지난 2017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해보니, 불만족한다는 답변이 60%가량"이라며 "정부의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재홍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이용자 보호 필요성에 동감한다"며 "청소년 보호방안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 중인데, 결과가 나오면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withsuu@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