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당, 교통공사 해명에 재반박…"도덕성 수준이 의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the300]김용태 사무총장 "직원 가족 채용 이전, 서울시가 이미 정규직 방침 밝혀"

머니투데이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18일 서울교통공사 임직원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교통공사의 해명에 대해 "황당한 해명"이라고 반박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것을 해명자료라고 내놓는 교통공사의 도덕성 수준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해명 자체가 완전 거짓"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교통공사는 전날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기존 직원 친인척 100여명이 특혜를 봤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올해 3월 정규직 전환된 무기계약직 1285명 중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 108명(8.4%) 포함됐다는 의혹이다.

'곧 정규직이 된다는 소문에 직원 가족 65명이 대거 입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이들의 채용 공고 시점(2016년 7월~2017년 3월)은 서울시의 무기계약직 일반직화 방침 발표(2017년 7월 17일)보다 이전"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하철 일하시는 분들을 정규직화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게 2016년 6월"이라고 밝혔다. 이어 "보고회도 같은 해 열렸고, 서울시는 교통공사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무기계약직으로 대거 채용했을 때 정규직 전환 방향이 잡혔다는 점을 밝힌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무기계약직 채용 시험 절차가 편법적으로 이뤄졌다는 의혹도 이날 제기했다. 김 총장은 "2018년, 2017년 입사자(친인척 채용의혹 입사자들)부터는 2019년 하반기 시험을 보기로 합의했는데, 민주노총은 '탈락자의 존재를 전제로 하는 시험은 안된다'며 시험을 방해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노총이 시험 거부를 지시하니 응시율이 37%였는데 합격률이 93.6%였다"며 "시험이 터무니없이 쉽다보니 이번에는 민주노총이 반대로 올해 안에 모든 대상자들이 시험을 보도록하자고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노총이 추가시험을 연내에 보자고 요구했고, 교통공사가 '내년에 보자고 그러지 않았나'라고 난색을 표하니 노조원들이 시청 앞에서 농성을 벌였다"며 "그러니 또 박원순 시장은 농성장을 찾아가 연내 실시하겠다고 합의해줬다"고 지적했다.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