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심재철 “다른 의원실도 비인가 접속”…기재부 “사실 아냐”(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심재철 측만 접속했단 기재부 주장과 배치”

기재부 반박 “정상적 인가 접속으로 확인돼”

이데일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왼쪽)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모습. 심 의원은 “정보 관리를 실패해 놓고 의원실에 무단 유출을 했다고 헛소리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김 부총리는 기자들과 만나 “비인가 구역까지 들어와 방대한 양을 다운로드 받고 반납하지 않은 것은 중대한 사안”이라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기획재정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최훈길 김미영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재정정보원의 전산시스템에서의 비인가 재정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해 다른 의원실 보좌진도 비인가 구역에 접속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심 의원은 18일 기재부 국정감사를 앞두고 보도자료를 통해 “기재부가 당초 지난 10년 동안 비인가 구역에 접속했던 사람은 우리 보좌진뿐이라고 주장한 것과 배치되는 증거가 나왔다”며 “또 다른 의원실 보좌진도 재정분석시스템(OLAP·올랩)의 비인가구역에서 자료에 대한 이메일 구독신청을 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해당 이메일은 아이디 ha로 시작하는 7자리 아이디의 다음 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 의원실 보좌진의 이메일 구독 신청보다 이전에 신청된 것”이라며 “ha로 시작되는 해당 이메일 주소를 가진 사람은 국회 모당 보좌진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해당 보좌진으로부터 디브레인 접속 및 이메일 구독 신청을 한 사실까지 확인 받았다”며 “기재부의 시스템 관리소홀로 다른 국회의원실에서도 의도치 않게 기재부가 주장하는 비인가 구역에 접속했던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의원은 “국회뿐 아니라 다른 올랩 이용 기관에서도 정부의 시스템 오류 등 관리 부실로 다수의 사람들이 접속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기재부와 한국재정정보원이 국가유형자산에 대한 관리를 부실하게 해 놓고, 부정한 침입 해킹 등의 혐의로 의원실을 고발한 것”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은 “기재부가 국가기밀이 있는 비인가구역이라고 주장하는 곳에 대해 다른 추가 접속자가 있었는지와 자료의 열람 및 다운로드는 있었는지 등에 대해 확대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기재부, 한국재정정보원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해당 의원실 접속기록 분석 결과 정상적인 방법으로 접속해 인가 영역에서 이메일 서비스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심 의원 측은 이메일 서비스 신청이 비인가 영역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판단해 위와 같이 언급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