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왕이 될 얼굴입니까? ‘피의 군주’ 세조 어진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세조 어진 초본(사진=문화재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피의 군주’라 불린 세조를 주제로 한 전시가 열린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오는 22일부터 내년 1월13일까지 지하층 궁중서화실에서 ‘세조’ 전시를 개최한다. 국립고궁박물관이 2016년에 구입한 ‘세조 어진 초본’을 최초로 공개하면서 세조의 생애, 정치·문화적 업적과 관련된 유물을 함께 선보인다.

‘세종의 둘째 아들, 수양대군’ ‘세조의 왕위 찬탈과 단종 복위 사건의 그늘’ ‘세조의 통치와 업적’ ‘세조의 불교 후원’ ‘세조 어진의 전승 내력과 세조 어진 초본’ ‘나라를 다시 세운 왕으로 숭배된 세조’ ‘세조의 왕릉, 광릉’이라는 7가지 주제 아래 약 30여 점의 유물과 사진 자료, 영상을 통해 세조를 소개한다.

핵심 유물인 ‘세조 어진 초본’은 일제강점기인 1935년에 이왕직의 의뢰로 화가 김은호1892~1979)가 1735년의 세조 어진 모사본을 다시 옮겨 그린 초본이다. 한국전쟁을 피해 부산국악원 창고로 옮겨 보관했던 조선 시대 어진 대다수가 1954년 12월 용두산 화재로 소실된 상황에서 이 초본은 세조의 모습을 알려주는 유일한 자료다.

조선 시대 세조 어진에 대한 보수·모사 작업의 내용을 기록한 등록 자료 등도 함께 소개한다. 세조 사후 광릉 옆에 자리한 진전(어진을 모신 전각)인 봉선전에 봉안했던 세조의 어진이 임진왜란과 두 차례의 호란에서 태조 어진과 함께 극적으로 보존되어 일제강점기까지 전승된 내력도 살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세조와 관련한 다양한 유물을 소개해 세종의 둘째 아들로 태어나 활쏘기·말 타기 등에 독보적이었던 수양대군 시절부터 잔혹한 왕위 찬탈 과정을 거쳐 왕좌에 오른 뒤 이룩한 업적 그리고 세조라는 묘호(왕의 신주를 종묘에 모실 때 올리는 이름)가 의미하듯 그의 사후 왕릉과 진전에서 ‘나라를 다시 세운 왕’(재조)’으로 숭배된 과정을 조명한다.

다양한 체험과 강연을 마련해 전시에 흥미를 더했다. 전시실에 설치한 화면 속 ‘세조 어진 초본’에 색을 입히는 영상 체험, 세조 초본 따라 그리기 등 어진 제작에 직접 참여해보는 체험 공간을 뒀다. 세조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특별전 기간 중 테마전시와 연계한 강연도 펼쳐진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