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오늘 날씨] 전국에 가을비 …강원 산지는 '첫 눈' 올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침 최저 2~13도, 낮 최고 13~20도…큰 일교차 '주의'

뉴스1

뉴스1 자료사진 © News1 황기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목요일인 18일은 전국에 산발적인 가을비가 내리겠다. 강원 산지에서는 올 첫눈이 내릴 가능성도 있다.

기상청은 이날(18일)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은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중부지방(충남 제외)과 경북 내륙, 경상 동해안에도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질 수 있다.

이날 예상강수량은 강원 영동, 경북 동해안, 울릉도·독도, 북한에 20~60㎜(많은 곳 강원영동, 경북 북부동해안 80㎜ 이상), 서울, 경기 내륙, 강원 영서, 충북, 경북 내륙, 경남 동해안에 5㎜내외 정도다.

특히 강원 높은 산지에는 기온이 떨어져 내리던 비가 눈으로 바뀌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다. 이날 눈이 내릴 경우 전국적으로 올 첫눈이 되겠다. 예상적설량은 1~3㎝다.

아침 최저기온은 2~13도, 낮 최고기온은 13~20도로 전망된다.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당분간 기온이 평년보다 2~4도 낮아 쌀쌀하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0도 이상이 예상되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겠다.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Δ서울 9도 Δ춘천 8도 Δ대전 6도 Δ대구 8도 Δ부산 13도 Δ전주 6도 Δ광주 7도 Δ제주 14도, 낮 최고기온은 Δ서울 16도 Δ춘천 16도 Δ대전 17도 Δ대구 18도 Δ부산 19도 Δ전주 18도 Δ광주 18도 Δ제주 18도로 예상된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당분간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중부 내륙과 남부 산지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 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주의해야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에서 0.5~1m, 남해 앞바다에서 0.5~2m, 동해 앞바다에서 1~4m, 서해 먼바다에서 최고 2m,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3m, 동해 먼바다에서 최고 4m로 높겠다.

당분간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특히 18일 낮부터 동해 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겠다. 또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겠다.

이날 미세먼지는 전국적으로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맑은 날씨가 당분간 이어지면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dongchoi8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