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한국 축구' 파울루 벤투와 대표팀

잘 나가던 벤투호, 플랜 B 가동했지만…'수비 불안' 과제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잘 나가던 벤투호가 우리보다 피파랭킹이 낮은 파나마와 무승부를 기록해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주전 5명을 바꾸며 공격적인 '플랜 B'를 실험했는데 집중력이 떨어졌습니다.

이정찬 기자입니다.

<기자>

선발진은 대거 바뀌었지만 대표팀은 변함없는 공격력을 선보였습니다.

처음으로 선발 출전한 박주호와 황인범이 연거푸 골망을 흔들며 벤투 감독의 기대에 부응했습니다.

문제는 수비였습니다.

지금까지 수비형 미드필더 2명을 두는 4-2-3-1 전술을 썼던 벤투 감독은 파나마전에서는 수비형 미드필더를 1명으로 줄인 공격적인 4-3-3 전술, 이른바 '플랜 B'를 실험했는데 불안감을 노출했습니다.

후반 4분 남태희의 어이없는 백패스로 동점골을 헌납하는 장면입니다.

백패스도 약하고 부정확했지만 수비 숫자가 줄다 보니 파나마 선수 3명에게 주요 공간을 완전히 내준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벤투/축구대표팀 감독 : 공격 전개와 수비할 때 집중력이 흐트러져서 경기가 어려워졌습니다.]

후반 수비진이 흔들리면서 공격의 흐름은 여러 차례 끊겼고, 파나마의 역습에 아찔한 위기를 맞기도 했습니다.

지친 손흥민과 황희찬이 전방에서 공을 차단하는 횟수가 전보다 크게 줄면서 수비진의 부담은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혹사 논란에도 힘든 기색 없이 뛰었던 손흥민은 올해 마지막 A매치를 마친 뒤 처음으로 "힘들었다"고 털어놨습니다.

[손흥민/축구대표팀 주장 : 회복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오늘 경기 끝나고는 좀 많이 힘드네요. 좋은 길로 가고 있다는 것만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완할 점을 확인한 대표팀은 다음 달 호주 원정에서 호주, 우즈베키스탄과 올해 마지막 평가전을 치릅니다.

(영상편집 : 김병직)

▶[SDF2018] 새로운 상식 - 개인이 바꾸는 세상 참가신청 바로 가기
▶[NO플라스틱챌린지] "저는 텀블러에 담아주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