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 일파만파…"전수조사" 요구도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직원 친인척 채용과 정규직 전환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당은 권력형 일자리 비리라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남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 1,2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습니다.

이 가운데 108명이 공사 직원의 자녀나 배우자 등 친인척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실제 숫자는 이보다 훨씬 많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김용태/자유한국당 사무총장 : 민주노총이 이런 공문을 내려보냅니다. '절대 응하지 말라' 결국 11.2%밖에 조사가 안 된 겁니다.]

특히 이 과정을 총괄했던 인사처장의 아내 역시 무기계약직 식당 찬모로 일하다 정규직으로 전환됐습니다.

한국당은 전수조사를 다시 해 보면 훨씬 많은 가족과 친인척의 정규직 전환 사례가 나올 것이라며 대대적인 채용 비리 감사를 요구했습니다.

통상 무기계약직은 서류와 면접, 신체검사 3단계를 거쳐 채용되지만, 정규직은 필기와 인성검사가 추가된 5단계를 거칩니다.

교통공사 내부적으로는 상대적으로 채용 절차가 간단한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시켜 주는 것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반발이 잇따랐습니다.

일부 직원들은 지난 2월 헌법재판소에 위헌 소송을 제기했고 이어서 3월에는 공채 직원과 취업준비생 수백 명이 개정안 무효를 요구하는 행정소송을 내기도 했습니다.

▶[SDF2018] 새로운 상식 - 개인이 바꾸는 세상 참가신청 바로 가기
▶[NO플라스틱챌린지] "저는 텀블러에 담아주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